[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풍력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한전·포스코홀딩스 뒤이어
풍력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861,924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포스코홀딩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20일부터 2023년 1월 20일까지의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861,9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255,013개와 비교하면 11.4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포스코홀딩스, 현대건설, 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한전기술,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LS, 우리기술, 코오롱글로벌, 효성중공업, 대한그린파워, 유니슨, 효성, 동국S&C, 대명에너지, 대창솔루션, 우림피티에스, 씨에스베어링, 세아제강, 동국산업, 세진중공업, DMS, 서암기계공업, SK디앤디, 케이피에프, 태웅, 스페코 순이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9,710 미디어지수 1,026,795 소통지수 1,000,100 커뮤니티지수 1,045,002 시장지수 1,416,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8,0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108,915와 비교해보면 0.67%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825,381 미디어지수 1,107,479 소통지수 1,117,781 커뮤니티지수 948,429 시장지수 1,718,2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7,33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69,264와 비교해보면 12.78% 상승했다.
3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31,736 미디어지수 217,694 소통지수 218,280 커뮤니티지수 249,404 시장지수 3,320,3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7,4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696,818과 비교해보면 22.11% 하락했다.
4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600 미디어지수 513,117 소통지수 520,568 커뮤니티지수 510,358 시장지수 580,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8,77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60,610과 비교해보면 9.48% 하락했다.
5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630 미디어지수 343,473 소통지수 343,318 커뮤니티지수 299,214 시장지수 731,6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1,25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83,145와 비교해보면 4.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29% 하락, 브랜드이슈 17.03% 하락, 브랜드소통 18.86% 하락, 브랜드확산 16.53% 하락, 브랜드시장 2.1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