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조일알미늄 뒤쫓아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292,702개 분석

2023-01-17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3년 1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조일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17일부터 2023년 1월 17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292,7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620,677개와 비교하면 13.12%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조일알미늄, 삼아알미늄, 대창, 남선알미늄, 알루코, 태경비케이, 대양금속, 세아메카닉스, 이구산업, 일야, 일진다이아, 현대비앤지스틸, 서원, 아이티센, 포스코강판, 대호에이엘, 조선내화, 티플랙스, 태경산업, 황금에스티, 코센, 삼보산업, 피제이메탈, 한국내화, 한창산업, 디씨엠, 파버나인, 동국알앤에스 순이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515,038 미디어지수 521,471 소통지수 369,872 커뮤니티지수 357,238 시장지수 9,710,816 사회공헌지수 139,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13,83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535,439와 비교해보면 14.20% 하락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527 미디어지수 449,841 소통지수 557,550 커뮤니티지수 907,351 시장지수 838,596 사회공헌지수 90,7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1,6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15,595와 비교해보면 5.51% 상승했다.​​

3위, 조일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526 미디어지수 687,743 소통지수 667,976 커뮤니티지수 560,025 시장지수 263,267 사회공헌지수 162,6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1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53,620과 비교해보면 52.86% 상승했다.​

4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531,076 미디어지수 486,250 소통지수 483,662 커뮤니티지수 413,984 시장지수 397,663 사회공헌지수 130,9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3,62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39,178과 비교해보면 135.15% 상승했다.​​

5위, 대창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516 미디어지수 348,979 소통지수 925,229 커뮤니티지수 715,483 시장지수 100,680 사회공헌지수 42,6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7,56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26,917과 비교해보면 7.5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3.11% 하락, 브랜드이슈 14.67% 하락, 브랜드소통 11.17% 하락, 브랜드확산 19.18% 하락, 브랜드시장 10.85% 하락, 브랜드공헌 14.1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