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 브랜드평판 1위···쌍용C&E·동화기업 뒤이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13,452개 분석

2023-01-1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2월 12일부터 2023년 1월 12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13,4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46,160개와 비교하면 16.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에스와이, 중앙디앤엠, 유진기업, 한일시멘트, 동양, 성신양회,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벽산, LX하우시스,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보광산업, 고려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라이온켐텍, 부산산업, 일신석재, 조광페인트, 이건산업, SG, 유니온, 동양파일, 서산, 강남제비스코 순이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839 미디어지수 850,378 소통지수 813,452 커뮤니티지수 603,295 시장지수 951,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5,17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89,936과 비교해보면 4.59% 하락했다.​​

2위,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488 미디어지수 117,048 소통지수 103,122 커뮤니티지수 95,663 시장지수 1,524,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7,11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98,587과 비교해보면 15.29% 하락했다.​​

3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788 미디어지수 136,521 소통지수 142,698 커뮤니티지수 620,752 시장지수 531,1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4,95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25,021과 비교해보면 8.42% 상승했다.​​

4위, 에스와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539 미디어지수 204,913 소통지수 523,886 커뮤니티지수 320,957 시장지수 100,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5,52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8,307과 비교해보면 50.49% 하락했다.​​

5위, 중앙디앤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380 미디어지수 276,264 소통지수 254,973 커뮤니티지수 261,296 시장지수 26,0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8,9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8,852와 비교해보면 139.0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2.61% 하락, 브랜드이슈 27.20% 하락, 브랜드소통 20.65% 하락, 브랜드확산 0.56% 하락, 브랜드시장 11.5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날 KCC(대표 정몽진)는 SF6-Free 친환경 진공차단기(Vacuum Interrupter, VI)용 세라믹 제품 개발에 이어 양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KCC 진공차단기용 세라믹은 접합 성능, 조직 치밀성, 진공 기밀성이 우수해 송배전용과 수배전용 진공차단기에 주로 적용되며 전기·전자용 절연 부품의 핵심 소재로 AM 기술이 적용돼 VI에 활용된다.

KCC 세라믹이 적용된 친환경 진공차단기에는 순수 대기를 활용하는 최첨단 진공기술 기반으로 SF6 가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KCC가 지속적으로 집중을 하고 있는 ESG(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개선) 경영 실천과도 맞닿아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