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핵융합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다윈시스·일진파워 뒤이어

2022-12-30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2월 핵융합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30일 핵융합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다윈시스 3위 일진파워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핵융합에너지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1월 30일부터 2022년 12월 30일까지의 핵융합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8,8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3,042,334개와 비교하면 18.85%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핵융합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핵융합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다원시스, 일진파워, 비츠로테크, 에스에프에이, 고려제강, 삼화콘덴서, 모비스 순이었다. ​

핵융합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204 미디어지수 268,671 소통지수 267,381 커뮤니티지수 207,436 시장지수 158,5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24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86,062와 비교해보면 36.64% 하락했다.​​

2위, 다원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1,270 미디어지수 83,348 소통지수 203,729 커뮤니티지수 14,644 시장지수 8,6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62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0,966과 비교해보면 0.17% 하락했다.​

​3위, 일진파워 브랜드는 참여지수 66,570 미디어지수 15,224 소통지수 141,646 커뮤니티지수 23,545 시장지수 3,0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0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0,536과 비교해보면 19.48% 하락했다.​

4위, 비츠로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52,125 미디어지수 24,556 소통지수 100,259 커뮤니티지수 11,438 시장지수 2,7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08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9,219와 비교해보면 20.01% 상승했다.​

5위, 에스에프에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27 미디어지수 15,320 소통지수 86,917 커뮤니티지수 15,244 시장지수 22,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7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9,030과 비교해보면 9.2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핵융합에너지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핵융합에너지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0.67% 하락, 브랜드소통 27.80% 하락, 브랜드소통 13.17% 하락, 브랜드확산 20.78% 하락, 브랜드시장 11.0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