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대보마그네틱, 2차전지 장비 브랜드평판 1위···씨아이에스·피엔티 상위권
2차전지 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729,319개 분석
[이넷뉴스]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9일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대보마그네틱 2위 씨아이에스 3위 피엔티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2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29일부터 2022년 12월 29일까지의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729,3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1,377,364개와 비교하면 14.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보마그네틱, 씨아이에스, 피엔티, 하나기술, 원익피앤이, 유일에너테크, 지아이텍, 에이프로, 원준, 이아이디, 디에이테크놀로지, 코윈테크, 디아이티 ,나인테크, 티에스아이, 엠플러스, 아바코, 필옵틱스, 넥스트아이, 명성티엔에스, 엔시스, 이노메트리, 자비스, 탑엔지니어링 , 윈텍, 디이엔티, 브이원텍 순이었다.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보마그네틱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184 미디어지수 328,019 소통지수 331,640 커뮤니티지수 386,540 시장지수 42,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5,67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4,566과 비교해보면 115.71% 상승했다.
2위, 씨아이에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692 미디어지수 304,574 소통지수 318,337 커뮤니티지수 227,829 시장지수 55,6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06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28,580과 비교해보면 9.00% 하락했다.
3위, 피엔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284 미디어지수 212,730 소통지수 224,669 커뮤니티지수 154,529 시장지수 76,9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8,1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27,812와 비교해보면 20.40% 하락했다.
4위, 하나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907 미디어지수 157,474 소통지수 259,339 커뮤니티지수 244,774 시장지수 33,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1,5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35,576과 비교해보면 10.33% 상승했다.
5위, 원익피앤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385 미디어지수 176,473 소통지수 183,575 커뮤니티지수 144,554 시장지수 26,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93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98,390과 비교해보면 26.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차전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보마그네틱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차 전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7.23% 하락, 브랜드이슈 19.54% 하락, 브랜드소통 6.23% 하락, 브랜드확산 7.20% 하락, 브랜드시장 11.3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