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풍력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홀딩스·한전 뒤이어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255,013개 분석

2022-12-21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2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1일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한국전력(한전)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21일부터 2022년 12월 21일까지의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255,0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341,978개와 비교하면 2.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홀딩스, 한국전력, 씨에스윈드, 현대건설, 한국조선해양, 한전기술, 코오롱글로벌, 삼강엠앤티, 우리기술, 효성중공업, LS, 대창솔루션, 대명에너지, 씨에스베어링, 유니슨, 효성, 동국S&C, 동국산업, 서암기계공업, STX중공업, 대한그린파워, 세아제강, 우림피티에스, 세진중공업, 케이피에프, SK디앤디, 스페코, 태웅, DMS 순이었다. ​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8,678 미디어지수 1,165,100 소통지수 1,124,013 커뮤니티지수 1,235,944 시장지수 1,425,1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08,9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702,028과 비교해보면 8.85% 하락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70,412 미디어지수 669,964 소통지수 769,549 커뮤니티지수 483,861 시장지수 3,303,0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96,8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359,041과 비교해보면 6.30%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154 미디어지수 894,314 소통지수 903,738 커뮤니티지수 786,586 시장지수 1,823,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69,26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48,541과 비교해보면 0.41% 상승했다.​​

4위, 씨에스윈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854 미디어지수 742,009 소통지수 760,240 커뮤니티지수 720,055 시장지수 430,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8,92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02,099와 비교해보면 74.43% 상승했다.​​

5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266 미디어지수 514,600 소통지수 517,986 커뮤니티지수 649,103 시장지수 562,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0,6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18,107과 비교해보면 21.5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31% 하락, 브랜드이슈 4.29% 하락, 브랜드소통 0.93% 하락, 브랜드확산 2.11% 상승, 브랜드시장 2.1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