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남선알미늄 뒤쫓아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620,677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2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6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남선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16일부터 2022년 12월 16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620,6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411,495개와 비교하면 3.0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남선알미늄, 대창, 조일알미늄, 알루코, 태경비케이, 삼아알미늄, 일야, 대호에이엘, 대양금속, 이구산업, 세아메카닉스, 티플랙스, 코센, 황금에스티, 포스코강판, 일진다이아, 서원, 삼보산업, 현대비앤지스틸, 조선내화, 한국내화, 태경산업, 제일연마, 아이티센, 디씨엠, 한창산업, 동국알앤에스, 피제이메탈 순이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1,061 미디어지수 580,379 소통지수 351,618 커뮤니티지수 585,519 시장지수 11,236,191 사회공헌지수 180,6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35,43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961,507과 비교하면 3.05% 하락했다.
2위, 풍산 ( 대표 류진, 박우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694 미디어지수 423,164 소통지수 524,324 커뮤니티지수 865,608 시장지수 825,484 커뮤니티지수 84,3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5,595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86,108과 비교하면 0.99% 상승했다.
3위, 남선알미늄 ( 대표 박귀봉, 정순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493 미디어지수 645,752 소통지수 628,887 커뮤니티지수 533,646 시장지수 271,977 커뮤니티지수 115,0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3,7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02,708과 비교하면 10.03% 상승했다.
4위, 대창 ( 대표 송영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265 미디어지수 413,989 소통지수 964,007 커뮤니티지수 717,920 시장지수 110,139 커뮤니티지수 55,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6,91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52,864와 비교하면 41.78% 상승했다.
5위, 조일알미늄 ( 대표 이영호, 성원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129 미디어지수 436,000 소통지수 433,248 커뮤니티지수 355,788 시장지수 317,868 커뮤니티지수 72,5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3,6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55,576과 비교하면 12.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1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4.69% 상승, 브랜드이슈 7.77% 상승, 브랜드소통 14.39% 상승, 브랜드확산 1.96% 하락, 브랜드시장 1.18% 하락, 브랜드공헌 12.5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