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씨에스윈드, 에너지장비 브랜드평판 1위···현대에너지솔루션·지엔원에너지 뒤쫓아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32,014개 분석

2022-12-1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2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2일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씨에스윈드 2위 현대에너지솔루션 3위 지엔원에너지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12일부터 2022년 12월 12일까지의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32,0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62,987개와 비교하면 9.2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2022년 12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에스윈드, 현대에너지솔루션, 지엔원에너지, 비에이치아이, 대명에너지, KG케미칼, 유니슨, 오르비텍, SGC에너지, 에스에너지, 대한그린파워, 제이씨케미칼, 태웅, SDN, 에코바이오, 스페코, 파루, 플래스크, 윌링스, 비디아이, 서남 순이었다. ​​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에스윈드 ( 대표 김성권, 김승범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4,800 미디어지수 517,589 소통지수 530,006 커뮤니티지수 285,377 시장지수 3,398,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6,085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435,818과 비교하면 26.38% 상승했다. ​​

2위,​ 현대에너지솔루션 ( 대표 박종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9,635 미디어지수 521,898 소통지수 534,053 커뮤니티지수 987,047 시장지수 739,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2,19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86,386과 비교하면 8.57% 상승했다. ​​
3위, 지엔원에너지 ( 대표 최근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5,641 미디어지수 552,309 소통지수 532,935 커뮤니티지수 184,868 시장지수 216,0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1,8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1,433과 비교하면 621.20% 상승했다. ​​

4위, 비에이치아이 ( 대표 우종인, 조원래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319 미디어지수 519,105 소통지수 528,442 커뮤니티지수 174,827 시장지수 203,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4,2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81,161과 비교하면 51.76% 상승했다. ​

5위, 대명에너지 ( 대표 서종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836 미디어지수 345,321 소통지수 326,821 커뮤니티지수 208,443 시장지수 444,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7,8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36,758과 비교하면 25.51%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에스윈드 ( 대표 김성권, 김승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42.35% 상승, 브랜드 이슈 19.88% 상승, 브랜드 소통 7.44% 상승, 브랜드 확산 24.27% 하락, 브랜드 시장 9.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