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에스엔, 컴퓨터 주변기기 브랜드평판 1위···앱코·주연테크 뒤이어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08,641개 분석

2022-12-09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에스엔 2위 앱코 3위 주연테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1월 9일부터 2022년 12월 9일까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08,6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76,821개와 비교하면 9.7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2년 12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엔에스엔, 앱코, 주연테크, 에이텍, 피씨디렉트, 푸른기술, 빅솔론, 잉크테크, 에이루트, 율호, 아이디스홀딩스, 우리로, 메디프론, 딜리, 파커스, 에이텍티앤, 비엔지티, 케이씨티, 씨아이테크, 아이디피, 센트럴인사이트, 인포마크, 한국정보공학, 디지아이 순이었다. ​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에스엔 ( 대표 이상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8,759 미디어지수 296,973 소통지수 180,248 커뮤니티지수 222,241 시장지수 345,910 사회공헌지수 37,8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1,97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66,587과 비교하면 3.28% 하락했다. ​

2위, 앱코 ( 대표 이태화, 오광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385 미디어지수 79,991 소통지수 206,275 커뮤니티지수 384,347 시장지수 318,098 사회공헌지수 49,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1,04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7,371과 비교하면 5.45% 상승했다.

3위, 주연테크 ( 대표 김희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610 미디어지수 131,603 소통지수 163,222 커뮤니티지수 282,072 시장지수 225,102 사회공헌지수 71,8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3,4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50,020과 비교하면 18.25% 상승했다. ​

4위, 에이텍 ( 대표 신승영, 이상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296 미디어지수 109,483 소통지수 129,264 커뮤니티지수 339,019 시장지수 339,826 사회공헌지수 45,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8,0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7,644와 비교하면 3.86% 상승했다. ​

5위, 피씨디렉트 ( 대표 서대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558 미디어지수 129,366 소통지수 128,247 커뮤니티지수 170,212 시장지수 307,668 사회공헌지수 50,6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2,68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87,860과 비교하면 50.13%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엔에스엔 ( 대표 이상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브랜드소비 13.40% 상승, 브랜드이슈 10.20% 상승, 브랜드소통 14.01% 상승, 브랜드확산 10.67% 상승, 브랜드시장 7.34% 상승, 브랜드공헌 7.2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1월 16일 엔에스엔은 에이치디랩스(HDLABS), KST모빌리티와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엔에스엔은 에이치디랩스와 협력해 '마카롱M'에 웹3 기반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웹3는 탈중앙화 웹 형태를 의미한다. 분산화 기술을 바탕으로 참여자들이 수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웹 동작 모델로 메타버스 핵심 기술로 평가받는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