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한국가스공사, 도시가스 브랜드평판 1위···대성에너지·삼천리 뒤이어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8,721,574개 분석

2022-12-01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2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일 도시가스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대성에너지 3위 삼천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1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8,721,5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30,381개와 비교하면 11.3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대성에너지, 삼천리, 경동도시가스, 서울가스, 지에스이, 대성홀딩스, 인천도시가스, 예스코홀딩스 순이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119 미디어지수 613,383 소통지수 1,117,626 커뮤니티지수 1,721,462 시장지수 208,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9,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65,363과 비교하면 42.09% 상승했다. ​​

​2위, 대성에너지 ( 대표 김영훈, 윤홍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838 미디어지수 220,759 소통지수 188,801 커뮤니티지수 609,838 시장지수 20,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3,5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90,927과 비교하면 20.62% 하락했다. ​​

3위, ​​삼천리 ( 대표 유재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638 미디어지수 151,785 소통지수 132,716 커뮤니티지수 471,856 시장지수 105,5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4,52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35,863과 비교하면 18.98% 상승했다. ​

4위, ​경동도시가스 ( 대표 송재호, 나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70 미디어지수 147,964 소통지수 82,141 커뮤니티지수 372,174 시장지수 9,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2,90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30,064와 비교하면 5.21% 상승했다. ​​

5위, 서울가스 ( 대표 박근원, 김진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76 미디어지수 43,525 소통지수 71,319 커뮤니티지수 283,668 시장지수 140,4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5,12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3,409와 비교하면 18.97%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12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30,381개와 비교하면 11.3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19% 하락, 브랜드이슈 18.77% 하락, 브랜드소통 2.13% 상승, 브랜드확산 44.79% 상승, 브랜드시장 77.5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