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카카오뱅크 주가 하락···신용평가 기술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전 거래일보다 0.2% 하락한 24,900원에 거래

2022-11-29     김진성 기자

[이넷뉴스] 카카오뱅크 주가가 소폭 하락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9일 오전 10시 50분 기준 카카오뱅크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0.2% 하락한 24,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1일 거래량은 120만 주, 1일 거래대금은 299억 원이다.

이날 오전 카카오뱅크는 금융기술연구소(신진호 박사)와 빅데이터분석팀(경성현 박사)이 공동으로 연구 개발한 '2단계 신용평가모형 연구(Two-stage credit scoring using Bayesian approach)'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 논문은 빅데이터 이론 및 방법론 부문의 국제 학술지인 '저널 오브 빅데이터(Journal of Big Data)'에 게재됐다. 

'2단계 신용평가모형'은 기존보다 더 많은 설명 변수(데이터 종류)를 적용할 수 있는 신용평가모형 개발 방법론으로, 보다 다양한 변수를 사용해 평가 성능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모형의 설명 가능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뱅크의 연구는 변수의 숫자를 크게 확대해 성능을 개선하면서도 동시에 설명 가능성도 완벽하게 유지하는 방법론과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단계 신용평가모형 기술은 카카오뱅크가 최근 개발한 독자적인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에도 적용됐다. 

카카오뱅크는 신용평가모형 관련 기술력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미 신용평가 기술과 관련된 3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카카오뱅크 오피스.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이넷뉴스=김진성 기자] jin@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