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씨에스윈드, 에너지장비 브랜드평판 1위···현대에너지솔루션·대한그린파워 뒤이어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62,987개 분석

2022-11-10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1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0일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씨에스윈드 2위 현대에너지솔루션 3위 대한그린파워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10일부터 2022년 11월 10일까지의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62,9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30,551개와 비교하면 3.7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2022년 11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에스윈드, 현대에너지솔루션, 대한그린파워, 대명에너지, KG케미칼, 비에이치아이, 에코바이오, 유니슨, 서남, 오르비텍, 에스에너지, SGC에너지, 태웅, 제이씨케미칼, 스페코, SDN, 파루, 플래스크, 지엔원에너지, 윌링스, 비디아이 순이었다. ​​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에스윈드 ( 대표 김성권, 김승범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877 미디어지수 430,362 소통지수 469,009 커뮤니티지수 160,996 시장지수 2,928,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5,81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87,463과 비교하면 5.37% 하락했다. ​​

2위,​ 현대에너지솔루션 ( 대표 박종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2,942 미디어지수 476,655 소통지수 491,130 커뮤니티지수 937,361 시장지수 668,2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6,3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53,097과 비교하면 22.49% 하락했다. ​​

3위, 대한그린파워 ( 대표 오경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36 미디어지수 150,268 소통지수 122,656 커뮤니티지수 921,573 시장지수 138,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0,50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87,123과 비교하면 3.85% 상승했다. ​

4위, 대명에너지 ( 대표 서종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896 미디어지수 250,613 소통지수 237,637 커뮤니티지수 176,448 시장지수 424,1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6,75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66,480과 비교하면 24.33% 하락했다.

5위, KG케미칼 ( 대표 곽정현, 김재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072 미디어지수 249,624 소통지수 269,233 커뮤니티지수 144,182 시장지수 379,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949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55,433과 비교하면 12.16%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에스윈드 ( 대표 김성권, 김승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16.34% 하락, 브랜드 이슈 11.80% 하락, 브랜드 소통 3.46% 하락, 브랜드 확산 30.80% 상승, 브랜드 시장 7.6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