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한전, 전기 유틸리티 브랜드평판 1위···한전기술·한전KPS 뒤이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05,526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8일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전력(한전) 2위 한전기술 3위 한전KPS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10월 8일부터 2022년 11월 8일까지의 4개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05,52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822,158개와 비교하면 35.1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2년 1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산업 순으로 분석되었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5,037 미디어지수 541,718 소통지수 543,066 커뮤니티지수 564,748 시장지수 1,796,350 사회공헌지수 176,2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7,12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53,582와 비교하면 41.65% 하락했다.
2위, 한전기술 ( 대표 김성암 , 한국전력기술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5,181 미디어지수 146,418 소통지수 421,164 커뮤니티지수 488,263 시장지수 404,241 사회공헌지수 132,1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7,4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57,816과 비교하면 36.20% 하락했다.
3위, 한전KPS ( 대표 김홍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9,540 미디어지수 398,147 소통지수 378,896 커뮤니티지수 306,717 시장지수 243,594 사회공헌지수 175,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2,24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04,208과 비교하면 23.24% 하락했다.
4위, 한전산업 ( 대표 김평환, 한전산업개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361 미디어지수 287,559 소통지수 267,431 커뮤니티지수 255,430 시장지수 52,017 사회공헌지수 121,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8,69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06,552와 비교하면 23.5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국전력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33.53% 하락, 브랜드 이슈 62.87% 하락, 브랜드 소통 34.68% 하락, 브랜드 확산 27.07% 하락, 브랜드 시장 14.22% 하락, 브랜드공헌 9.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