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브랜드평판 1위···현대차·삼성SDI 상위권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7,333,918개를 분석

2022-11-04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1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4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자동차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4일부터 2022년 11월 4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7,333,9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58,750,954개와 비교하면 5.4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삼성SDI, LG화학, 기아, LG전자,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SKC, 씨아이에스, 솔루스첨단소재, 한온시스템, 원익피앤이, 엔켐, 보성파워텍, 캠시스, 명신산업, 현대위아, KEC, 삼기, 포스코 ICT, 디아이씨, 초록뱀이앤엠, 한일단조, HL만도, 유일에너테크, 화신, 한국앤컴퍼니 순이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7,647 미디어지수 3,389,955 소통지수 3,165,196 커뮤니티지수 1,371,937 시장지수 24,228,5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43,2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603,118과 비교하면 17.12% 상승했다. ​

​2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4,355 미디어지수 1,591,733 소통지수 1,747,973 커뮤니티지수 6,048,388 시장지수 6,497,4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69,94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607,834와 비교하면 5.79% 상승했다. ​

3위, ​​삼성SDI ( 대표 최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4,101 미디어지수 1,537,257 소통지수 1,475,256 커뮤니티지수 645,489 시장지수 9,660,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72,124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979,631과 비교하면 36.36% 상승했다. ​

4위, LG화학 ( 대표 신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666 미디어지수 781,944 소통지수 768,377 커뮤니티지수 964,574 시장지수 9,034,4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28,9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873,722와 비교하면 24.87% 상승했다. ​

5위, 기아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9,474 미디어지수 1,544,392 소통지수 1,328,125 커뮤니티지수 2,075,323 시장지수 5,006,3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73,67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124,104와 비교하면 4.04%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0.21% 상승, 브랜드이슈 0.14% 상승, 브랜드소통 0.26% 하락, 브랜드확산 10.32% 상승, 브랜드시장 15.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