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전력설비 브랜드평판 1위···한전·대한전선 뒤이어

2022-11-0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1월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일 전력설비 상장기업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대한전선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력설비 상장기업 2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0월 2일부터 2022년 11월 2일까지의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1,321,3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2,853개와 비교하면 10.1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대한전선, 한전KPS, 지투파워, 보성파워텍, 한전산업, LS, 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이화전기, LS전선아시아, LS ELECTRIC, 일진전기, 광명전기, 제룡전기, 대원전선, 제일전기공업, 가온전선, 에이루트, 비츠로테크, 선도전기, 서전기전, 세명전기, 제룡산업, 금화피에스시, 피앤씨테크 순이었다. ​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2,523 미디어지수 1,461,948 소통지수 1,025,126 커뮤니티지수 536,246 시장지수 577,8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3,64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229,917과 비교하면 6.81% 하락했다. ​

​2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3,817 미디어지수 633,382 소통지수 839,257 커뮤니티지수 762,022 시장지수 728,5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7,01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98,251과 비교하면 20.46% 하락했다.

3위,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8,119 미디어지수 856,747 소통지수 832,916 커뮤니티지수 501,555 시장지수 127,5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6,89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66,732와 비교하면 18.05% 하락했다. ​

4위, ​한전KPS ( 대표 김홍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946 미디어지수 264,637 소통지수 203,633 커뮤니티지수 371,818 시장지수 97,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1,5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94,389와 비교하면 3.39% 상승했다. ​

5위, 지투파워 ( 대표 김영일, 장철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332 미디어지수 284,881 소통지수 281,394 커뮤니티지수 127,650 시장지수 10,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8,0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38,644와 비교하면 21.04%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5.74% 하락, 브랜드이슈 18.72% 하락, 브랜드소통 2.90% 하락, 브랜드확산 11.56% 하락, 브랜드시장 5.8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