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씨아이에스, 2차전지 장비 브랜드평판 1위···하나기술·지아이텍 상위권

2차전지 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018,037개 분석

2022-10-31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10월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9일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씨아이에스 2위 하나기술 3위 지아이텍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1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의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018,0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159,698개와 비교하면 1.27%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아이에스, 하나기술, 지아이텍, 원익피앤이, 피엔티, 유일에너테크, 대보마그네틱, 에이프로, 이아이디, 나인테크, 웰크론한텍, 원준, 코윈테크, 디이엔티, 아바코, 디에이테크놀로지, 티에스아이, 엠플러스, 엔에스, 필옵틱스, 넥스트아이, 자비스, 엔시스, 탑엔지니어링, 브이원텍, 명성티엔에스, 이노메트리, 디아이티, 윈텍 순이었다. ​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아이에스 ( 대표 김수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784 미디어지수 423,025 소통지수 434,493 커뮤니티지수 307,376 시장지수 59,3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0,0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30,000과 비교하면 34.76% 하락했다. ​

2위, 하나기술 ( 대표 오태봉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629 미디어지수 277,665 소통지수 367,272 커뮤니티지수 500,758 시장지수 35,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8,6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50,750과 비교하면 19.80% 상승했다. ​

3위, 지아이텍 ( 대표 이인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386 미디어지수 249,400 소통지수 251,489 커뮤니티지수 183,216 시장지수 12,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3,28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9,687과 비교하면 236.28% 상승했다. ​

4위, 원익피앤이 ( 대표 박동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915 미디어지수 224,610 소통지수 230,140 커뮤니티지수 174,899 시장지수 21,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0,22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9,546과 비교하면 44.01% 상승했다. ​​

5위, 피엔티 ( 대표 김준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525 미디어지수 176,585 소통지수 187,867 커뮤니티지수 127,655 시장지수 67,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4,61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34,142와 비교하면 26.71%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아이에스 ( 대표 김수하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차전지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5.01% 하락, 브랜드이슈 6.20% 하락, 브랜소통 5.48% 하락, 브랜드확산 16.31% 상승, 브랜드시장 14.4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