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지주사 상장기업 10월 브랜드평판 1위···LG·삼성물산 뒤쫓아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924,378개 분석

2022-10-2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 2위 LG 3위 삼성물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주사 상장기업 1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9월 28일부터 2022년 10월 28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924,3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8,252,421개와 비교하면 19.8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 LG, 삼성물산, CJ, SK, GS, 에코프로, 두산, 한국조선해양, 코오롱, 넥센, 효성, LS, HD현대, 롯데지주, 웅진, 풀무원, DL, DB, 대웅, 한진칼, 두산밥캣, 한미사이언스, 한국앤컴퍼니, 아모레G, HDC, 서연, 일동홀딩스, NICE, 샘표 순이었다. ​​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 ( 대표 금춘수, 옥경석, 김승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2,348 미디어지수 9,052,281 소통지수 8,916,405 커뮤니티지수 6,953,819 시장지수 917,026 사회공헌지수 465,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56,99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577,177과 비교하면 28.83% 하락했다. ​​

​2위, ​​LG ( 대표 구광모, 권봉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0,460 미디어지수 3,824,860 소통지수 5,573,170 커뮤니티지수 7,242,431 시장지수 6,127,552 사회공헌지수 51,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40,43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025,591과 비교하면 25.42% 하락했다. ​

3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3,000 미디어지수 2,013,016 소통지수 4,153,526 커뮤니티지수 762,948 시장지수 10,413,658 사회공헌지수 138,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44,44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708,260과 비교하면 3.03% 상승했다. ​​

4위, ​​CJ ( 대표 손경식, 김홍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9,544 미디어지수 2,244,150 소통지수 4,800,157 커뮤니티지수 8,566,591 시장지수 1,061,193 사회공헌지수 340,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71,77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417,284와 비교하면 18.42% 하락했다. ​

5위, ​SK ( 대표 최태원, 장동현, 박성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32,324 미디어지수 1,766,067 소통지수 1,253,031 커뮤니티지수 2,824,573 시장지수 7,756,345 사회공헌지수 253,7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86,04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459,579와 비교하면 53.32%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화 ( 대표 금춘수, 옥경석, 김승모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9.83% 하락, 브랜드이슈 40.11% 하락, 브랜소통 22.97% 하락, 브랜드확산 12.70% 하락, 브랜드시장 0.55% 상승, 브랜드공헌 28.7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는 이날 MZ 세대 고객들을 겨냥해 올겨울 주력 아우터들을 소개하는 움직이는 스토어 ‘츄럭스’를 연다고 밝혔다.

츄럭스는 ‘아이돌 ‘츄’와 함께 하는 트럭 스토어’다. 그룹 이달의 소녀 멤버 ‘츄’가 에잇세컨즈의 겨울 주력 아우터 판매에 나서고 고객들에게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고객들은 츄럭스에서 상품을 체험해본 후,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과 에잇세컨즈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조항석 마케팅홍보담당(상무)은 “에잇세컨즈가 MZ 세대를 대표하는 아이돌 ‘츄’와 함께 겨울 아우터를 소개하는 이색적인 팝업 스토어 ‘츄럭스’를 마련했다. 앞으로도 재미와 신선함을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에잇세컨즈만의 특별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