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브랜드평판 1위···삼성SDI·포스코케미칼 상위권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9,186,869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0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1일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포스코케미칼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10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9월 24일부터 2022년 10월 24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9,186,8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9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664,908개와 비교하면 3.3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LG화학, 금양, 에코프로, SK이노베이션, 엘앤에프, 포스코홀딩스, 코스모화학, 일진머티리얼즈, 고려아연, 코스모신소재, 이수화학, SK아이이테크놀로지, 하나기술, SKC, 씨아이에스, 후성, 이엔플러스, 대주전자재료, 엔켐, 율촌화학, 나노신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천보, 지아이텍, 피엔티, 한솔케미칼 순이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3,432 미디어지수 1,958,975 소통지수 2,114,984 커뮤니티지수 1,447,580 시장지수 15,817,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52,7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323,288과 비교하면 1.92% 상승했다.
2위, 삼성SDI ( 대표 최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463 미디어지수 668,364 소통지수 752,348 커뮤니티지수 503,762 시장지수 5,728,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25,13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224,077과 비교하면 1.20% 하락했다.
3위, 포스코케미칼 ( 대표 민경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9,477 미디어지수 1,667,724 소통지수 1,681,899 커뮤니티지수 1,203,494 시장지수 2,031,0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23,63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922,444와 비교하면 2.51% 하락했다.
4위, 에코프로비엠 ( 대표 주재환, 최문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8,625 미디어지수 1,861,245 소통지수 1,794,635 커뮤니티지수 1,247,671 시장지수 1,445,0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57,26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384,419와 비교하면 2.34% 상승했다.
5위, LG화학 ( 대표 신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318 미디어지수 371,571 소통지수 489,192 커뮤니티지수 380,360 시장지수 5,774,4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86,8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341,403과 비교하면 0.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022년 10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7.54% 하락, 브랜드이슈 3.15% 하락, 브랜드소통 5.89% 하락, 브랜드확산 11.62% 하락, 브랜드시장 3.5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