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마시스, 의료기기 브랜드평판 1위···한국비엔씨·오스템임플란트 상위권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032,587개 분석
[이넷뉴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휴마시스 2위 한국비엔씨 3위 오스템임플란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7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30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032,5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22,222개와 비교하면 21.5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휴마시스, 한국비엔씨, 오스템임플란트, 세종메디칼, 레고켐바이오, 랩지노믹스, 바이오플러스, 미코바이오메드, 미래컴퍼니, 덴티움, 나노엔텍, 루트로닉, 이노시스, 수젠텍, 디오, 피씨엘, 이오플로우, 인바디, 클래시스, 대원제약, 바디텍메드, 셀루메드, 티앤알바이오팹, 제이시스메디칼, 엠아이텍, 엘앤씨바이오, 이루다, 비올, 신흥, 파마리서치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휴마시스 ( 대표 차정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569 미디어지수 538,417 소통지수 333,446 커뮤니티지수 213,529 시장지수 31,1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4,1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84,538과 비교하면 28.80% 하락했다.
2위, 한국비엔씨 ( 대표 최완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90,601 미디어지수 214,071 소통지수 193,181 커뮤니티지수 209,926 시장지수 33,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1,30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68,090과 비교하면 45.65% 하락했다.
3위, 오스템임플란트 ( 대표 엄태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892 미디어지수 149,088 소통지수 118,656 커뮤니티지수 69,174 시장지수 130,4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3,29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21,586과 비교하면 24.30% 하락했다.
4위, 세종메디칼 ( 대표 이재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897 미디어지수 123,133 소통지수 210,498 커뮤니티지수 129,497 시장지수 14,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7,90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10,769와 비교하면 23.37% 하락했다.
5위, 레고켐바이오 ( 대표 김용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972 미디어지수 224,745 소통지수 139,617 커뮤니티지수 89,738 시장지수 68,65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73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1,238과 비교하면 8.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휴마시스 ( 대표 차정학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0.86% 하락, 브랜드이슈 26.10% 하락, 브랜소통 22.84% 하락, 브랜드확산 29.01% 하락, 브랜드시장 8.9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휴마시스는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HOSPITAL 2022’(2022 국제 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 박람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박람회에서 휴마시스는 ▲휴마시스 코로나19/Flu 콤보 신속검사 키트(Humasis COVID-19/Flu Ag Combo Test) ▲현장진단 당화혈색소(HbA1c) 분석기(HUBI DIA) 등 제품 2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휴마시스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독감 유행철이 다가오면서 비슷한 증상의두 질병을 신속하게 구별할 수 있는 동시 진단키트를 통해 트윈데믹 대응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