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대한전선, 전기장비 브랜드평판 1위···LS·지투파워 상위권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360,230개 분석

2022-09-29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9월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9일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대한전선 2위 LS 3위 지투파워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장비 상장기업 2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29일부터 2022년 9월 29일까지의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360,2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714,227개와 비교하면 16.47%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전선, LS, 지투파워, 현대일렉트릭, 보성파워텍, 범한퓨얼셀, 효성중공업, LSELECTRIC, 이화전기, 일진전기, 제룡전기, 대한광통신, 광명전기, 비나텍, 대원전선, 일진홀딩스, LS전선아시아, 제일전기공업, 비츠로테크, 서전기전, 가온전선, 세명전기, 지엔씨에너지, 선도전기, 제룡산업, 피앤씨테크, KBI메탈 순이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2,735 미디어지수 1,122,813 소통지수 1,221,288 커뮤니티지수 1,646,534 시장지수 1,377,869 사회공헌지수 767,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78,55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571,535와 비교하면 22.64% 하락했다. ​

​2위, ​​​LS ( 대표 명노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742 미디어지수 786,186 소통지수 2,923,314 커뮤니티지수 1,580,028 시장지수 1,421,263 사회공헌지수 111,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5,20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718,333과 비교하면 8.72% 하락했다. ​

3위, ​지투파워 ( 대표 김영일, 장철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6,110 미디어지수 544,186 소통지수 761,953 커뮤니티지수 311,701 시장지수 90,740 사회공헌지수 425,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9,84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31,531과 비교하면 17.90% 하락했다. ​

4위, 현대일렉트릭 ( 대표 조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215 미디어지수 337,395 소통지수 378,749 커뮤니티지수 896,492 시장지수 786,161 사회공헌지수 171,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6,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46,903과 비교하면 0.68% 상승했다. ​

5위, 보성파워텍 ( 대표 임재황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3,002 미디어지수 440,799 소통지수 666,188 커뮤니티지수 238,856 시장지수 167,014 사회공헌지수 123,3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9,1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99,902와 비교하면 39.52%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5.94% 하락, 브랜드이슈 19.64% 하락, 브랜드소통 17.80% 하락, 브랜드확산 5.41% 하락, 브랜드시장 17.37% 하락, 브랜드공헌 3.1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