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브랜드평판 1위···삼성SDI·포스코케미칼 뒤이어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664,908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9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3일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포스코케미칼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10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8월 26일부터 2022년 9월 26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664,9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0,726,617개와 비교하면 2.2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LG화학, 금양, 에코프로, 코스모화학, SK이노베이션, 엘앤에프, 포스코홀딩스, 이수화학, 고려아연, 코스모신소재, 일진머티리얼즈, 하나기술, SK아이이테크놀로지, 후성, 씨아이에스, SKC, 지아이텍, 대주전자재료, 엔켐, 나노신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켐트로스, 천보, 덕산테코피아, 이엔플러스, 유일에너테크 순이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1,983 미디어지수 2,154,617 소통지수 2,304,421 커뮤니티지수 1,586,971 시장지수 14,715,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23,28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206,385와 비교하면 0.53% 상승했다.
2위, 삼성SDI ( 대표 최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3,559 미디어지수 694,492 소통지수 773,156 커뮤니티지수 534,671 시장지수 5,728,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24,07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638,607과 비교하면 4.80% 하락했다.
3위, 포스코케미칼 ( 대표 민경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9,173 미디어지수 1,778,829 소통지수 1,789,444 커뮤니티지수 1,283,777 시장지수 1,851,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2,44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786,993과 비교하면 1.74% 상승했다.
4위, 에코프로비엠 ( 대표 주재환, 최문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0,405 미디어지수 1,404,583 소통지수 1,501,071 커뮤니티지수 2,078,097 시장지수 1,350,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84,41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31,304와 비교하면 5.50% 하락했다.
5위, LG화학 ( 대표 신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133 미디어지수 371,436 소통지수 487,980 커뮤니티지수 401,236 시장지수 5,822,6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41,4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670,274와 비교하면 4.2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한국, 미국, 중국, 유럽 4개 지역에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한 유일한 배터리 기업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등 20여개의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70여개의 전기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혁신적인 기술이 집약된 전기차 배터리의 셀, 모듈, BMS, 팩 제품을 통해 안전하고, 빠르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9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0,726,617개와 비교하면 2.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47% 상승, 브랜드이슈 2.80% 상승, 브랜드소통 4.52% 상승, 브랜드확산 8.93% 상승, 브랜드시장 3.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