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철강 9월 브랜드평판 1위···현대제철·KG스틸 상위권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99,288개 분석

2022-09-05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KG스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헸다. 2022년 8월 5일부터 2022년 9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99,2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헸다.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06,251개와 비교하면 17.4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헸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헸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KG스틸, 동국제강, KG ETS, 동국S&C, 휴스틸, 포스코엠텍, 아주스틸, 한국선재, 세아제강, 경남스틸, 조선선재, 세아특수강, TCC스틸, 동양철관, 금강철강, 대한제강, 동국산업, 하이스틸, 한국철강, 문배철강, 동일산업, 고려제강, 한국주강, 한국주철관, 대동스틸, 부국철강, 영흥, 동일제강 순이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96 미디어지수 118,577 소통지수 125,617 커뮤니티지수 358,804 시장지수 2,499,979 사회공헌지수 5,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5,50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27,720과 비교하면 8.12% 상승했다. ​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383 미디어지수 357,327 소통지수 348,624 커뮤니티지수 1,459,808 시장지수 489,960 사회공헌지수 10,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3,81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86,874와 비교하면 49.13% 상승했다.​

3위, KG스틸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284 미디어지수 334,419 소통지수 308,768 커뮤니티지수 340,263 시장지수 122,400 사회공헌지수 10,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2,28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95,591과 비교하면 6.41% 상승했다.​

4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587 미디어지수 242,228 소통지수 226,111 커뮤니티지수 391,844 시장지수 141,271 사회공헌지수 7,6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4,64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51,324와 비교하면 17.17% 상승했다.​

5위, ​KG ETS ( 대표 엄기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127 미디어지수 299,742 소통지수 272,653 커뮤니티지수 168,574 시장지수 54,340 사회공헌지수 8,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3,09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06,232와 비교하면 21.81%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브랜드 소비 22.04% 상승, 브랜드 이슈 17.05% 상승, 브랜드 소통 17.38% 상승, 브랜드 확산 32.02% 상승, 브랜드 시장 0.90% 상승, 브랜드 공헌 1.2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일 포스코홀딩스는 인도 2위 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인 그린코(Greenko) 사와 함께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양해각서 체결로 인도 현지에서 신재생에너지 및 양수 발전을 기반으로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 사업을 추진한다.

포스코홀딩스 조주익 수소사업추진단장은 “인도는 풍부한 태양광, 풍력 자원과 우수한 전력망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생산에 우수한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인도 정부도 적극적인 수소 경제 지원정책을 준비하고 있어 대규모 해외 그린수소 프로젝트를 개발 중인 포스코그룹으로서는 전략적인 생산 거점 중 하나”라면서 “양사 협력을 통해 인도에서 그린수소 생산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향후 국내 및 유럽지역에서 필요한 그린수소와 암모니아를 공급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