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한국가스공사, 도시가스 브랜드평판 1위···대성에너지·지에스이 상위권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8,866,422개 분석

2022-09-01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9월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일 도시가스관련 상장기업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대성에너지 3위 지에스이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8월 1일부터 2022년 9월 1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8,866,4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89,209개와 비교하면 25.0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대성에너지, 지에스이, 경동도시가스, 삼천리, 대성홀딩스, 서울가스, 인천도시가스, 예스코홀딩스 순이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259 미디어지수 629,053 소통지수 623,960 커뮤니티지수 797,390 시장지수 264,5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7,17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93,805와 비교하면 30.76% 상승했다.​

​2위, 대성에너지 ( 대표 김영훈, 윤홍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855 미디어지수 526,832 소통지수 492,880 커뮤니티지수 481,332 시장지수 25,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1,71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47,602와 비교하면 45.57% 상승했다.​

3위, ​지에스이 ( 대표 유석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532 미디어지수 473,674 소통지수 469,779 커뮤니티지수 222,040 시장지수 13,0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9,07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39,468과 비교하면 54.80% 상승했다.

4위, 경동도시가스 ( 대표 송재호, 나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668 미디어지수 151,119 소통지수 86,660 커뮤니티지수 553,011 시장지수 9,4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5,91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61,008과 비교하면 10.94% 하락했다.

5위, 삼천리 ( 대표 유재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358 미디어지수 94,947 소통지수 78,330 커뮤니티지수 283,538 시장지수 56,2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8,4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89,202와 비교하면 0.1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에너지 전환 및 수소사회 견인을 위해 수소제조, 인수 및 저장 공급 등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9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59.38% 상승, 브랜드이슈 46.03% 상승, 브랜드소통 31.55% 상승, 브랜드확산 1.68% 상승, 브랜드시장 12.4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