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가구 상장기업 8월 브랜드평판 1위···에이스침대·지누스 뒤쫓아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94,835개 분석

2022-08-26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7월 26일부터 2022년 8월 26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94,835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00,373개와 비교하면 0.4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8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으로 분석됐다. ​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7,390 미디어지수 685,778 소통지수 874,784 커뮤니티지수 899,580 시장지수 2,676,207 사회공헌지수 54,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58,05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727,407과 비교하면 5.49% 하락했다. ​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920 미디어지수 428,369 소통지수 377,906 커뮤니티지수 803,863 시장지수 970,884 사회공헌지수 85,3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5,33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488,913과 비교하면 1.04% 상승했다. ​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02,755 미디어지수 185,785 소통지수 143,373 커뮤니티지수 167,055 시장지수 1,663,913 사회공헌지수 50,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3,1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74,698과 비교하면 1.50% 상승했다. ​

4위, 시디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670,895 미디어지수 263,259 소통지수 348,345 커뮤니티지수 377,160 시장지수 295,664 사회공헌지수 110,7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6,02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15,480과 비교하면 7.86% 상승했다. ​

5위, 현대리바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074 미디어지수 324,443 소통지수 137,522 커뮤니티지수 439,715 시장지수 484,691 사회공헌지수 100,4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7,91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05,919와 비교하면 1.99%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샘 브랜드는 주방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영위하고 있으며 기기, 소품, 조명,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 국내 주방가구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택 내 모든 공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한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2년 8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8.45% 상승, 브랜드이슈 19.14% 상승, 브랜드소통 1.82% 하락, 브랜드확산 6.26% 하락, 브랜드시장 3.87% 하락, 브랜드공헌 2.9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2위를 차지한 에이스침대는 24일 프리미엄 매장인 '에이스스퀘어 마산점'을 열었다고 밝혔다.

에이스스퀘어 마산점은 에이스침대의 35번째 프리미엄 매장으로,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위치한 지상 5층 규모(866㎡)의 매장이다.

전명주 에이스침대 영업본부장은 "제품들을 고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 거점을 중심으로 에이스스퀘어를 출점해 체험 공간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