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풍력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홀딩스·한전 상위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922,233개 분석

2022-08-2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8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7월 22일부터 2022년 8월 22일까지의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922,2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7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772,863개와 비교하면 0.4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홀딩스, 한국전력, 한국조선해양, 현대건설, 한전기술, 삼강엠앤티, 씨에스윈드, 씨에스베어링, 대명에너지, 우리기술, 동국S&C, 우림피티에스, 유니슨, 케이피에프, LS, 효성중공업, 세아제강, 세진중공업, 삼영엠텍, 대한그린파워, 코오롱글로벌, 효성, 스페코, 서암기계공업, STX중공업, 태웅, SK디앤디, 대창솔루션, 포메탈 순이었다. ​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1,332 미디어지수 464,886 소통지수 436,617 커뮤니티지수 521,432 시장지수 1,843,5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7,85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57,065와 비교하면 17.83% 상승했다. ​

2위,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576 미디어지수 135,512 소통지수 137,491 커뮤니티지수 198,486 시장지수 3,036,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1,148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040,735와 비교하면 22.05%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578 미디어지수 259,295 소통지수 278,847 커뮤니티지수 203,065 시장지수 1,884,8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4,6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082,726과 비교하면 5.45% 하락했다.​

4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가삼현, 정기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669 미디어지수 402,879 소통지수 403,398 커뮤니티지수 339,090 시장지수 889,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4,19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65,463과 비교하면 2.15% 상승했다.​

5위,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2,864 미디어지수 365,124 소통지수 369,980 커뮤니티지수 322,247 시장지수 700,2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0,4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32,943과 비교하면 5.0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0.25% 하락, 브랜드이슈 4.60% 하락, 브랜드소통 3.91% 하락, 브랜드확산 9.22% 하락, 브랜드시장 13.0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