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한화솔루션, 태양광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한전·LG전자 상위
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119,458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8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화솔루션 2위 한국전력 3위 LG전자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5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19일부터 2022년 8월 19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119,4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436,996개와 비교하면 2.1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LG전자, 한국조선해양, OCI, 한화, SKC, 지투파워, 신성이엔지, 현대에너지솔루션, 한미반도체, 원익IPS, 대주전자재료, 주성엔지니어링, KCC, 대명에너지, 나노신소재, 코미코, SDN, 에스에너지, 뉴인텍, 다원시스, LS ELECTRIC, 에스에프에이, 티씨케이, 혜인, 코오롱글로벌, 대한그린파워, 도화엔지니어링, 광명전기 순이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1위를 기록한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류두형, 김동관, 김은수, 남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6,704 미디어지수 1,144,423 소통지수 1,882,494 커뮤니티지수 1,387,608 시장지수 2,113,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54,34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322,530과 비교하면 24.23%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349 미디어지수 1,182,072 소통지수 722,671 커뮤니티지수 754,391 시장지수 3,272,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34,1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04,083과 비교하면 7.16% 상승했다.
3위, LG전자 ( 대표 조주완, 배두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713 미디어지수 433,983 소통지수 420,806 커뮤니티지수 459,225 시장지수 3,968,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43,76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66,800과 비교하면 14.48% 상승했다.
4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가삼현, 정기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962 미디어지수 475,232 소통지수 401,338 커뮤니티지수 363,575 시장지수 1,548,6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8,74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14,378과 비교하면 4.53% 하락했다.
5위, OCI ( 대표 백우석, 이우현, 김택중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0,678 미디어지수 871,674 소통지수 582,879 커뮤니티지수 401,044 시장지수 702,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8,66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85,804와 비교하면 6.2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류두형, 김동관, 김은수, 남이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2020년 1월, 한화케미칼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가 통합되어 탄생한 회사로 산업용소재, 전자소재, 태양광소재를 주요제품으로 하며, 태양광 관련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8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7.01% 상승, 브랜드이슈 18.08% 상승, 브랜드소통 15.31% 하락, 브랜드확산 28.83% 하락, 브랜드시장 11.1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2022년 8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실시한 상장기업 브랜드는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LG전자, 한국조선해양, OCI, 한화, SKC, 지투파워, 신성이엔지, 현대에너지솔루션, 한미반도체, 원익IPS, 대주전자재료, 주성엔지니어링, KCC, 대명에너지, 나노신소재, 코미코, SDN, 에스에너지, 뉴인텍, 다원시스, LS ELECTRIC, 에스에프에이, 티씨케이, 혜인, 코오롱글로벌, 대한그린파워, 도화엔지니어링, 광명전기, 다스코, 에스와이, 제우스, 레이크머티리얼즈, 유니테스트, 테스, 알에스오토메이션, 한솔테크닉스, 톱텍, SK디앤디, 엘오티베큠, 대성파인텍, 파루, 아바코, 매커스, KC코트렐, KC그린홀딩스, 윌링스, 에스엔유, 이건홀딩스,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에스폴리텍이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