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발전 브랜드평판 1위··한전·현대건설 상위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2,985,572개 분석

2022-08-1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8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8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2위 한국전력(한전)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18일부터 2022년 8월 18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2,985,5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3,486,994개와 비교하면 0.60%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대우건설, GS건설, 한전KPS, 조광ILI, DL이앤씨, LS ELECTRIC, 우리기술, 지투파워, DL, 보성파워텍, 한신기계, 오르비텍, 에이프로젠, 우진, 일진파워, 비에이치아이, 효성중공업, 성광벤드, 한전산업, 태광, 티플랙스, 강원에너지, 광명전기, 하이록코리아, 한양이엔지 순이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9,753 미디어지수 2,217,249 소통지수 2,188,466 커뮤니티지수 1,566,024 시장지수 11,320,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21,90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618,426과 비교하면 20.51% 상승했다. ​

2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157 미디어지수 661,933 소통지수 743,686 커뮤니티지수 686,928 시장지수 11,653,7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29,4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034,958과 비교하면 5.36% 하락했다. ​

3위,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1,551 미디어지수 609,669 소통지수 637,507 커뮤니티지수 551,395 시장지수 4,359,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99,77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933,332와 비교하면 11.23% 상승했다. ​

4위,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0,563 미디어지수 337,498 소통지수 337,632 커뮤니티지수 763,443 시장지수 1,926,0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5,14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830,438과 비교하면 15.84% 하락했다. ​

5위, 한전기술 ( 대표 김성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210 미디어지수 399,875 소통지수 126,639 커뮤니티지수 394,240 시장지수 2,327,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9,60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60,460과 비교하면 17.62%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브랜드소비 20.24% 하락, 브랜드이슈 7.13% 하락, 브랜드소통 16.91% 하락, 브랜드확산 21.79% 하락, 브랜드시장 15.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