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조일알미늄 상위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446,482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8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조일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7월 17일부터 2022년 8월 17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446,4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7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299,915개와 비교하면 22.8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조일알미늄, 대창, 세아메카닉스, 남선알미늄, 삼아알미늄, 대호에이엘, 티플랙스, 알루코, 대양금속, 일진다이아, 서원, 현대비앤지스틸, 포스코강판, 삼보산업, 이구산업, 한창산업, 국일신동, 한국내화, 태경산업, 조선내화, 황금에스티, 피제이메탈, 동국알앤에스, 일야, 태경비케이, 아이티센, 디씨엠, 쎄니트 순이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514 미디어지수 489,419 소통지수 451,558 커뮤니티지수 625,845 시장지수 10,391,695 사회공헌지수 135,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79,3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839,486과 비교하면 27.85% 상승했다.
2위, 풍산 ( 대표 류진, 박우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198 미디어지수 444,357 소통지수 550,422 커뮤니티지수 765,881 시장지수 734,919 사회공헌지수 70,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1,52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88,403과 비교하면 24.17% 상승했다.
3위, 조일알미늄 ( 대표 이영호, 성원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004 미디어지수 578,039 소통지수 568,693 커뮤니티지수 473,412 시장지수 269,917 사회공헌지수 99,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6,96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32,914와 비교하면 208.19% 상승했다.
4위, 대창 ( 대표 송영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2,205 미디어지수 397,259 소통지수 900,453 커뮤니티지수 674,386 시장지수 134,396 사회공헌지수 48,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7,37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77,861과 비교하면 14.21% 상승했다.
5위, 세아메카닉스 ( 대표 조창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3,755 미디어지수 396,308 소통지수 382,078 커뮤니티지수 320,518 시장지수 182,817 사회공헌지수 88,4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3,9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694,923과 비교하면 33.0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고려아연 브랜드는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8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7.00% 상승, 브랜드이슈 37.45% 상승, 브랜드소통 25.60% 상승, 브랜드확산 10.98% 상승, 브랜드시장 25.30% 상승, 브랜드공헌 12.3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