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엔씨소프트·넷마블 상위권
위메이드·골프존·펄어비스·미스터블루·컴투스·넥슨게임즈 등 순위권
[이넷뉴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7월 12일부터 2022년 8월 12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88,012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34,404개와 비교하면 6.3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위메이드, 골프존, 펄어비스, 미스터블루, 컴투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맥스, 데브시스터즈, 네오위즈, 엠게임, 넵튠, 조이시티, 웹젠, 룽투코리아, 액션스퀘어, 모비릭스,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플레이, 드래곤플라이, 썸에이지, 플레이위드, 베스파, 한빛소프트, 미투온,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코원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5,982 소통지수 610,557 커뮤니티지수 872,907 사회공헌지수 111,577 시장지수 4,649,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0,88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98,541과 비교하면 7.91% 상승했다.
2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1,361 소통지수 732,791 커뮤니티지수 905,911 사회공헌지수 120,816 시장지수 3,190,0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0,9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81,227과 비교하면 11.02% 하락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900 소통지수 564,391 커뮤니티지수 1,000,524 사회공헌지수 123,168 시장지수 2,239,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2,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96,842와 비교하면 4.18% 상승했다.
4위, 위메이드 ( 대표 장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7,258 소통지수 1,355,719 커뮤니티지수 1,143,273 사회공헌지수 65,149 시장지수 864,9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6,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89,448과 비교하면 48.69% 상승했다.
5위, 골프존 ( 대표 최덕형, 박강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053 소통지수 478,421 커뮤니티지수 1,701,868 사회공헌지수 36,518 시장지수 315,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7,25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49,686과 비교하면 0.4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44% 하락, 브랜드소통 22.26% 상승, 브랜드확산 5.69% 하락, 브랜드공헌 10.20% 상승, 브랜드시장 12.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11일 크래프톤은 2022년 상반기 실적을 잠정 공시했다. 크래프톤의 2022년 상반기 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 누적 매출액 9,467억 원, 영업이익 4,742억 원, 당기순이익 4,392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각각 3%, 18%, 31% 성장했다. 특히 50.1%의 상반기 영업이익률 및 역대 반기 최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상대적 비수기인 2분기 매출은 4,237억 원, 영업이익 1,623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소폭 하락했다. 당기순이익은 1,940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7% 증가했다.
크래프톤은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게임 개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8월 말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2022에서 칼리스토 프로토콜과 프로젝트M 등 신작 게임의 미공개 영상을 공개하고, 관람객을 대상으로 게임 시연에 나선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