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평판 1위··GS칼텍스·에쓰오일 뒤쫓아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2,698,839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8월 주유소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2일 주유소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2위 GS칼텍스 주유소 3위 에쓰오일 주유소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주유소는 자동차류의 물건의 동력원으로 사용될 연료를 공급해주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다. 필요시 가정의 난방을 위한 연료도 공급하고 있다 . 주유산업의 규모가 커지자 고객 유치 차원에서 갖은 서비스 및 편의시설 제공 등으로 방향전환을 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차량 점검 서비스, 세차 서비스 등을 도입했고,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을 입점시키는 전략을 취하는 곳도 생겨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4개 주유소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2년 7월 12일부터 2022년 8월 12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2,698,8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2,998,464개와 비교하면 9.9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2022년 8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GS칼텍스 주유소, 에쓰오일 주유소, SK에너지 주유소 순으로 분석됐다.
주유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396 소통지수 328,586 커뮤니티지수 639,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9,821이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89,061과 비교하면 7.51% 하락했다.
2위,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87,188 소통지수 217,984 커뮤니티지수 601,8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6,998이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25,401과 비교하면 11.55% 하락했다.
3위, 에쓰오일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54,523 소통지수 139,697 커뮤니티지수 206,4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650이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5,075와 비교하면 11.96% 하락했다.
4위, SK에너지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26 소통지수 71,507 커뮤니티지수 192,0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370이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8,928과 비교하면 11.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주유소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오일뱅크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주유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브랜드소비 8.99% 하락, 브랜드소통 9.58% 하락, 브랜드확산 10.3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