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IT서비스 브랜드평판 1위···삼성SDS·NHN 뒤쫓아
NHN·카페24·현대오토에버·다날·포스코ICT 상위권
[이넷뉴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삼성SDS 3위 NHN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10일부터 2022년 8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639,3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452,350개와 비교하면 0.3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삼성SDS, NHN, 카페24, 현대오토에버, 다날, 포스코ICT, KG이니시스, 한국정보인증, 오픈베이스, 코나아이, 롯데정보통신, 나무기술, 갤럭시아머니트리, 이루온, 대아티아이, NHN한국사이버결제, 인포바인, KG모빌리언스, 한국전자인증, 인포뱅크, 쌍용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큐로컴, 가비아, 정원엔시스, 에프앤가이드, 데이타솔루션, 소프트센, 리노스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0,280 미디어지수 710,718 소통지수 1,233,546 커뮤니티지수 1,200,457 시장지수 3,261,116 사회공헌지수 70,9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47,0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710,950과 비교하면 7.99% 상승했다.
2위,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800 미디어지수 233,983 소통지수 533,461 커뮤니티지수 531,091 시장지수 3,489,800 사회공헌지수 146,0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91,15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99,424와 비교하면 18.41% 상승했다.
3위, NHN ( 대표 정우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225 미디어지수 430,824 소통지수 673,720 커뮤니티지수 1,490,367 시장지수 373,421 사회공헌지수 146,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3,00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009,872와 비교하면 8.41% 상승했다.
4위,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945 미디어지수 439,258 소통지수 391,843 커뮤니티지수 994,406 시장지수 101,468 사회공헌지수 134,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8,7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52,064와 비교하면 24.09% 하락했다.
5위, 현대오토에버 ( 대표 서정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965 미디어지수 163,864 소통지수 137,593 커뮤니티지수 211,851 시장지수 1,208,425 사회공헌지수 96,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7,81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80,197과 비교하면 13.9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11.40% 하락, 브랜드 이슈 4.25% 하락, 브랜드 소통 0.44% 상승, 브랜드 확산 0.85% 상승, 브랜드 시장 14.18% 상승, 브랜드 공헌 9.7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카카오페이의 2022년 2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29.1조,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341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 별도 기준 매출은 4개 분기 연속 평균 5%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별도 영업이익은 88억 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하반기 카카오페이증권은 신용거래와 카카오톡 주식 거래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2분기 정식 출범 이후 첫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아직 초기 투자와 육성 단계에 있는 자회사의 신규 비즈니스로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적자다. 그러나 카카오페이의 성장과 함께 카카오페이증권의 수익이 개선되면서 하반기 이후에는 빠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