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현대제철·KG ETS 뒤쫓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06,251개 분석
[이넷뉴스] 포스코홀딩스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KG ETS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3일부터 2022년 8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06,2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686,345개와 비교하면 15.7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KG ETS, KG스틸, 동국제강, 조선선재, 아주스틸, 동국S&C,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양철관, 세아제강, 대한제강, 경남스틸, 한국특강, 금강철강, 한국선재, 동일산업, 고려제강, 동국산업, 휴스틸, 한국철강, 세아특수강, 한국주철관, 동일제강, 대동스틸, 하이스틸, 부국철강, 영흥, 문배철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41 미디어지수 60,473 소통지수 73,526 커뮤니티지수 328,719 시장지수 2,413,596 사회공헌지수 23,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7,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62,644와 비교하면 2.27% 상승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928 미디어지수 376,001 소통지수 364,877 커뮤니티지수 454,039 시장지수 520,301 사회공헌지수 12,7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6,87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39,287과 비교하면 11.80% 하락했다.
3위, KG ETS ( 대표 엄기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246 미디어지수 383,332 소통지수 345,193 커뮤니티지수 224,235 시장지수 62,523 사회공헌지수 11,7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6,23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30,407과 비교하면 55.82% 하락했다.
4위, KG스틸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708 미디어지수 291,452 소통지수 270,579 커뮤니티지수 345,297 시장지수 143,963 사회공헌지수 8,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5,5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55,655와 비교하면 44.54% 하락했다.
5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656 미디어지수 195,409 소통지수 185,130 커뮤니티지수 336,646 시장지수 141,271 사회공헌지수 7,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1,32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10,677과 비교하면 5.8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브랜드 소비 28.81% 하락, 브랜드 이슈 26.96% 하락, 브랜드 소통 25.82% 하락, 브랜드 확산 8.64% 하락, 브랜드 시장 0.71% 상승, 브랜드 공헌 29.0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7월 22일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3조 원, 영업이익 2.1조 원, 순이익 1.8조 원을 기록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원자재 가격 급등과 인플레이션 현실화로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철강부문에서의 이익 증가, 친환경인프라 및 미래소재 부문에서의 사업 호조로 전분기에 이어 2조 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사업에서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지난 4월 인수한 호주 세넥스에너지의 가스전 3배 증산을 확정했고, 포스코에너지의 광양 LNG 제2터미널 증설로 미드스트림 사업을 확장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