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대한전선, 전기장비 브랜드평판 1위···LS·보성파워텍 상위권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192,940개 분석

2022-07-2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2년 7월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8일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대한전선 2위 LS 3위 보성파워텍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장비 상장기업 2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28일부터 2022년 7월 28일까지의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192,9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080,741개와 비교하면 13.82%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전선, LS, 보성파워텍, 지투파워, 범한퓨얼셀, 이화전기, 현대일렉트릭, 일진전기, LSELECTRIC, 일진홀딩스, 효성중공업, 광명전기, 대원전선, 제룡전기, 서전기전, 비츠로테크, 대한광통신, 제일전기공업, 비나텍, LS전선아시아, 가온전선, 선도전기, 세명전기, 지엔씨에너지, 제룡산업, 피앤씨테크, KBI메탈 순이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6,930 미디어지수 915,219 소통지수 2,209,684 커뮤니티지수 1,382,395 시장지수 1,568,146 사회공헌지수 749,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2,21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205,334와 비교하면 20.07% 상승했다. ​

​2위, ​​​LS ( 대표 명노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080 미디어지수 829,302 소통지수 2,902,526 커뮤니티지수 1,915,083 시장지수 1,291,677 사회공헌지수 164,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43,19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923,716과 비교하면 6.06% 하락했다. ​

3위, ​보성파워텍 ( 대표 임재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6,730 미디어지수 585,830 소통지수 854,771 커뮤니티지수 314,415 시장지수 190,501 사회공헌지수 202,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4,63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216,031과 비교하면 0.58% 상승했다. ​

4위, 지투파워 ( 대표 김영일, 장철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1,140 미디어지수 461,848 소통지수 643,351 커뮤니티지수 257,082 시장지수 97,450 사회공헌지수 445,5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36,4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82,196과 비교하면 1.88% 상승했다. ​

5위, ​범한퓨얼셀 ( 대표 정영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2,090 미디어지수 454,099 소통지수 612,459 커뮤니티지수 259,529 시장지수 198,553 사회공헌지수 362,5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9,27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048,120과 비교하면 59.29%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2.60% 하락, 브랜드이슈 24.14% 하락, 브랜드소통 9.75% 하락, 브랜드확산 13.72% 하락, 브랜드시장 11.50% 하락, 브랜드공헌 35.1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