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삼성중공업, 액화석유가스 LPG 브랜드평판 1위SK·한전 뒤이어
[이넷뉴스] 2022년 7월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7일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삼성중공업 2위 SK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27일부터 2022년 7월 27일까지의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35,4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00,562개와 비교하면 3.1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중공업, SK, 한국전력, 한국조선해양, 한국가스공사, GS, 포스코홀딩스, 현대미포조선, 팬오션, 삼강엠앤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비에이치아이, 한국카본, 대한해운, HSD엔진, 동성화인텍, 삼천리, 지역난방공사, 대창솔루션, HJ중공업, 엔케이, 케일럼 순이었다.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2,866 미디어지수 1,273,136 소통지수 1,231,096 커뮤니티지수 714,399 시장지수 316,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8,37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580,074와 비교하면 2.36% 상승했다.
2위, SK ( 대표 최태원, 장동현, 박성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562 미디어지수 582,903 소통지수 447,098 커뮤니티지수 1,941,613 시장지수 1,056,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44,35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33,734와 비교하면 10.12% 하락했다.
3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5,884 미디어지수 515,379 소통지수 578,552 커뮤니티지수 547,430 시장지수 925,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2,32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19,378과 비교하면 8.97% 상승했다.
4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가삼현, 정기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699 미디어지수 487,936 소통지수 417,758 커뮤니티지수 466,360 시장지수 388,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9,38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29,541과 비교하면 6.40% 상승했다.
5위,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07 미디어지수 373,482 소통지수 210,484 커뮤니티지수 1,115,821 시장지수 218,1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4,11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83,462와 비교하면 37.5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액화석유가스 LP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00,562개와 비교하면 3.1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21% 상승, 브랜드이슈 2.14% 상승, 브랜드소통 24.39% 하락, 브랜드확산 7.94% 상승, 브랜드시장 4.9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