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씨에스윈드, 풍력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두산에너빌리티·한전 뒤이어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728,171개 분석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2022년 7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1일 픙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씨에스윈드, 2위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3위 한국전력(한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21일부터 7월 21일까지의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728,171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03,875개와 비교하면 12.4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에스윈드,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포스코홀딩스, 한전기술, 한국조선해양, 현대건설, 우리기술, 삼강엠앤티, 씨에스베어링, 우림피티에스, 유니슨, LS, 서암기계공업, 동국S&C, 대명에너지, 효성중공업, 효성, 세아제강, 케이피에프, 삼영엠텍, 세진중공업, 대한그린파워, 스페코, 코오롱글로벌, 태웅, 대창솔루션, STX중공업, SK디앤디, DMS 순이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에스윈드(대표 김성권, 김승범)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157, 미디어지수 767,334, 소통지수 984,284, 커뮤니티지수 998,560, 시장지수 273,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4,16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35,078과 비교하면 176.43% 상승했다.
2위 두산에너빌리티(대표 박지원·정연인·박상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695,591, 미디어지수 494,981, 소통지수 263,447, 커뮤니티지수 289,825, 시장지수 1,513,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7,06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867,608과 비교하면 44.49% 하락했다.
3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291, 미디어지수 245,843, 소통지수 256,376, 커뮤니티지수 382,086, 시장지수 1,911,1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2,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568,980과 비교하면 44.64% 하락했다.
4위 포스코홀딩스(대표 최정우, 전중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21, 미디어지수 84,381, 소통지수 87,301, 커뮤니티지수 64,294, 시장지수 2,738,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40,73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217,572와 비교하면 5.50% 하락했다.
5위 한전기술(대표 김성암)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270, 미디어지수 602,821, 소통지수 595,242, 커뮤니티지수 472,999, 시장지수 322,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0,36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792,782와 비교하면 33.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에스윈드(대표 김성권·김승범)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9.18% 하락, 브랜드이슈 16.51% 하락, 브랜드소통 16.54% 하락, 브랜드확산 8.64% 하락, 브랜드시장 3.9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