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공업,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덕신하우징 3위로 떨어져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66,807개 분석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금강공업이 브랜드평판 1위의 주인공이 됐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금강공업, 2위 삼목에스폼, 3위 덕신하우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66,807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9,946개와 비교하면 0.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금강공업, 삼목에스폼, 덕신하우징, 국영지앤엠, 이건홀딩스, 뉴보텍, 제일테크노스, 대림통상, TKG애강, 프럼파스트, 대림B&Co, 윈하이텍, 와토스코리아 순이었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금강공업(대표 전장열·이범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55,571, 미디어지수 62,930, 소통지수 137,802, 커뮤니티지수 128,395, 시장지수 383,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8,13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51,744와 비교하면 2.18% 상승했다.
2위 삼목에스폼(대표 엄석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84, 미디어지수 46,053, 소통지수 88,077, 커뮤니티지수 45,348, 시장지수 509,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8,37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30,204와 비교하면 12.27% 하락했다.
3위 덕신하우징(대표 최영복)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249, 미디어지수 132,571, 소통지수 110,921, 커뮤니티지수 133,927, 시장지수 183,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1,67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87,978과 비교하면 2.37% 하락했다.
4위 국영지앤엠(대표 최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2,505, 미디어지수 57,622, 소통지수 146,051, 커뮤니티지수 107,861, 시장지수 108,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48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13,184와 비교하면 24.58% 하락했다.
5위 이건홀딩스(대표 안기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14, 미디어지수 46,872, 소통지수 164,792, 커뮤니티지수 47,126, 시장지수 160,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95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98,804와 비교하면 14.8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금강공업(대표 전장열·이범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7.52% 하락, 브랜드이슈 9.43% 하락, 브랜드소통 20.13% 상승, 브랜드확산 7.47% 하락, 브랜드시장 3.3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1979년 설립된 금강공업은 강관 및 건설용 가설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1992년 1,000만불 수출탑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으며, 2009년 3,000만불 수출의 탑 표창 수상 쾌거를 이뤘다.
2014년 1억불 수출의 탑 표창을 수상했으며, 2018년 10월 (주)케이에스피 계열에 편입됐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