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브랜드평판 1위···셀트리온·SK바이오사이언스 뒤이어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161,339개 분석
[이넷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6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의 141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161,339개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분석했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67,831,935개와 비교하면 5.0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속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7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약품, SK바이오팜, 일동제약, HLB, 셀트리온제약, 신풍제약, 유유제약, HK이노엔, 현대약품, 한미사이언스, 녹십자, 에스티팜, 대웅제약, 한국파마, 동국제약, 대웅, 유한양행, 종근당, 삼성제약, 동화약품, 보령제약, 박셀바이오, 코미팜, HLB생명과학, 제일약품, 종근당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199, 소통지수 169,557, 커뮤니티지수 466,308, 시장지수 11,997,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6,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338,334와 비교하면 5.01%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대표 기우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750,249, 소통지수 375,212, 커뮤니티지수 576,718, 시장지수 5,397,9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00,1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76,996과 비교하면 48.63% 상승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5,596, 소통지수 360,885, 커뮤니티지수 620,473, 시장지수 2,221,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8,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42,825와 비교하면 50.46%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대표 김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646,287, 소통지수 208,179, 커뮤니티지수 435,968, 시장지수 2,326,6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7,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21,756과 비교하면 15.87% 상승했다.
5위 한미약품(대표 우종수, 권세창)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295, 소통지수 328,695, 커뮤니티지수 468,337, 시장지수 795,1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7,4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35,805와 비교하면 15.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1.14% 상승, 브랜드 소통 0.96% 상승, 브랜드 확산 7.75% 하락, 브랜드 시장 14.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1일 위탁개발생산(CDMO)’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바이오 제약 업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첫 보고서를 시작으로 올해 두번째 ESG 보고서(구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삶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Driven. For A Sustainable Life)’라는 미션 아래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환경) ▲건강한 사회 구축(사회) ▲책임 있는 비즈니스 활동 이행(거버넌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존림 대표는 “ESG에 대한 당사의 선제적 대응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CDMO 업계의 ESG 도입을 촉진하고 확산하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과 안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하며 지속 가능한 CDMO, ESG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