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브랜드평판 1위···만도·한온시스템 2·3위 차지

12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

2022-07-11     구하영 기자
현대모비스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현대모비스가 브랜드평판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만도, 3위 한온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6월 11일부터 7월 11일까지의 124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7,337,424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317,187개와 비교하면 7.3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속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만도, 한온시스템, 모트렉스, 금호타이어, 한국앤컴퍼니, 현대공업, 현대위아, 에코캡,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일진하이솔루스, 넥센타이어, 명신산업, 화신, 한일단조, 에스엘, 아이에이, 대성엘텍, 부산주공, 금호에이치티, 오스템, 서연탑메탈, 성우하이텍, 서연, 덕양산업, 대우부품, 삼성공조, 세방전지, 유니크, 이원컴포텍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대표 정의선, 조성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087, 미디어지수 835,309, 소통지수 366,844, 커뮤니티지수 935,436, 시장지수 2,641,0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8,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260,906과비교하면 5.93% 하락했다. ​

2위 만도(대표 조성현, 김광헌)​ 브랜드는 참여지수 83,334, 미디어지수 364,018, 소통지수 326,428, 커뮤니티지수 404,319, 시장지수 311,0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9,10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22,504와 비교하면 8.22% 하락했다. ​

3위 한온시스템(대표 성민석, 너달쿠추카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79, 미디어지수 172,717, 소통지수 90,760, 커뮤니티지수 153,60,7 시장지수 728,9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3,32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97,417과 비교하면 8.02% 하락했다. ​

4위 모트렉스(대표 이형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023, 미디어지수 295,633, 소통지수 304,847, 커뮤니티지수 326,634, 시장지수 36,2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9,43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19,461과 비교하면 117.42% 상승했다. ​

5위 금호타이어(대표 정일택) 브랜드는 참여지수 71,918, 미디어지수 318,103, 소통지수 190,292, 커뮤니티지수 387,320, 시장지수 136,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3,94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40,658과 비교하면 11.02%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16.46% 하락, 브랜드 이슈 14.06% 하락, 브랜드 소통 9.87% 하락, 브랜드 확산 4.71% 상승, 브랜드 시장 10.7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 10일 기후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를 조성하기 위해 '2045 탄소중립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2030년 폐기물 매립 제로화, 2040년 RE100 달성, 2045년 탄소 중립 실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2022 지속가능성보고서'도 발간했는데, 환경 경영 비전과 전략, 주요 활동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