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교육, 교육서비스 브랜드평판 1위···대교·웅진씽크빅 상위권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04,516개 분석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메가스터디교육이 브랜드평판 1위의 주인공이 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메가스터디교육, 2위 대교, 3위 웅진씽크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6월 8일부터 7월 8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04,516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963,700개와 비교하면 17.9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속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2년 7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메가스터디교육, 대교, 웅진씽크빅, 멀티캠퍼스, 로보티즈, 비상교육, 크레버스, 디지털대성, NE능률, 메가엠디, 아이스크림에듀, 정상제이엘에스, 골드앤에스, 아이비김영, YBM넷, 이퓨쳐 순으로 분석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가스터디교육(대표 손성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188, 미디어지수 124,622, 소통지수 174,776, 커뮤니티지수 112,633, 시장지수 2,940,738, 사회공헌지수 144,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5,80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164,307과 비교하면 13.17% 하락했다.
2위 대교(대표 강호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85, 미디어지수 380,589, 소통지수 528,496, 커뮤니티지수 496,586, 시장지수 786,808, 사회공헌지수 223,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5,6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29,561과 비교하면 10.14% 상승했다.
3위 웅진씽크빅(대표 이재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98,467, 미디어지수 118,155, 소통지수 180,897, 커뮤니티지수 340,966, 시장지수 878,402, 사회공헌지수 174,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0,97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45,423과 비교하면 13.79% 하락했다.
4위 멀티캠퍼스(대표 박성태) 브랜드는 참여지수 54,170, 미디어지수 58,727, 소통지수 100,877, 커뮤니티지수 123,871, 시장지수 732,757, 사회공헌지수 388,8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9,27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57,200과 비교하면 7.52% 상승했다.
5위 로보티즈(대표 김병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363, 미디어지수 198,033, 소통지수 149,400, 커뮤니티지수 177,472, 시장지수 472,214, 사회공헌지수 83,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1,05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1,941,031과 비교하면 31.9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메가스터디교육(대표 손성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3.90% 하락, 브랜드이슈 13.39% 하락, 브랜드소통 10.70% 하락, 브랜드확산 8.15% 하락, 브랜드시장 23.47% 하락, 브랜드공헌 19.3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메가스터디는 지난 6월 27일 장내매수를 통해 450,000주(약 45억 7천여만 원 상당, 6/24 종가 10,150원 기준)의 자기주식을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메가스터디 측은 이번 자기주식 취득에 대해 “최근 주식시장의 장기 침체에 따른 주가 안정화를 위한 조처다. 책임 경영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 및 회사 신뢰도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