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세미콘, 디스플레이장비 브랜드평판 1위···서울반도체·덕산네오룩스 상위권
77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LX세미콘이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X세미콘, 2위 서울반도체, 3위 덕산네오룩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77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96,205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739,067개와 비교하면 5.8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 속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X세미콘, 서울반도체, 덕산네오룩스, 신화인터텍, 이녹스첨단소재, 와이투솔루션, 티로보틱스, 미래나노텍, AP시스템, 베셀, 톱텍, 코이즈, 미래컴퍼니, 포인트엔지니어링, 우리바이오, 야스, DMS, 선익시스템, 아나패스, 서울바이오시스, 아이엘사이언스, 넥스트아이, 참엔지니어링, 파인텍, 한솔테크닉스, 덕산테코피아, 토비스, 금호전기, 위지트, 상보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X세미콘(대표 손보익)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055, 미디어지수 279,721, 소통지수 253,649, 커뮤니티지수 230,797, 시장지수 357,523, 사회공헌지수 78,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7,33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37,460과 비교하면 18.59% 하락했다.
2위 서울반도체(대표 이정훈, 홍명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304, 미디어지수 242,732, 소통지수 305,046, 커뮤니티지수 670,365, 시장지수 139,428, 사회공헌지수 33,8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1,75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89,805와 비교하면 56.77% 상승했다.
3위 덕산네오룩스(대표 이수훈·이범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714, 미디어지수 101,815, 소통지수 129,794, 커뮤니티지수 196,272, 시장지수 175,498, 사회공헌지수 27,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6,59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83,293과 비교하면 24.07% 하락했다.
4위 신화인터텍(대표 김학태)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660, 미디어지수 158,750, 소통지수 165,695, 커뮤니티지수 114,293, 시장지수 26,599, 사회공헌지수 28,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6,46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8,166과 비교하면 239.37% 상승했다.
5위 이녹스첨단소재(대표 장경호·김경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891, 미디어지수 115,666, 소통지수 136,661, 커뮤니티지수 114,548, 시장지수 156,226, 사회공헌지수 35,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7,51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97,479와 비교하면 30.0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X세미콘(대표 손보익)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6.59% 하락, 브랜드이슈 4.11% 하락, 브랜드소통 4.00% 하락, 브랜드확산 3.53% 상승, 브랜드시장 24.42% 하락, 브랜드공헌 5.3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LX세미콘은 지난 6월 30일 국내 팹리스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LX세미콘은 ESG경영 강화의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하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보고서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는 올해 수립한 LX세미콘의 ESG 비전과 추진과제, 지난해 주요 ESG 활동과 성과, 국제 기준에 따른 정보 공개 등이 담겼다.
LX세미콘 대표이사 손보익 사장은 “올해 ESG경영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ESG경영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경영 전반에 ESG를 내재화해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