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가구 상장기업 6월 브랜드평판 1위···에이스침대·지누스 2·3위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08,210개 분석
[이넷뉴스] 한샘이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5월 29일부터 6월 2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08,210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60,435개와 비교하면 5.4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현대리바트, 퍼시스, 시디즈, 에넥스, 듀오백, 코아스, 오하임아이엔티 순으로 분석됐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3,955, 미디어지수 667,956, 소통지수 1,010,627, 커뮤니티지수 907,757, 시장지수 3,337,695, 사회공헌지수 48,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6,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951,799와 비교하면 2.37% 상승했다.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832,215, 미디어지수 416,600, 소통지수 367,259, 커뮤니티지수 859,140, 시장지수 961,229, 사회공헌지수 80,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6,75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53,687과 비교하면 6.31% 하락했다.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490, 미디어지수 178,688, 소통지수 135,641, 커뮤니티지수 162,743, 시장지수 1,896,710, 사회공헌지수 48,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6,04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94,716과 비교하면 9.00% 하락했다.
4위 현대리바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287, 미디어지수 126,605, 소통지수 140,164, 커뮤니티지수 690,977, 시장지수 491,342, 사회공헌지수 96,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3,23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74,777과 비교하면 17.91% 하락했다.
5위 퍼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670, 미디어지수 85,875, 소통지수 159,086, 커뮤니티지수 154,658, 시장지수 800,738, 사회공헌지수 78,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6,49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20,419와 비교하면 4.2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샘 브랜드는 주방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영위하고 있으며 기기, 소품, 조명,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 국내 주방가구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택 내 모든 공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한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6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60,435개와 비교하면 5.4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5% 하락, 브랜드이슈 9.87% 상승, 브랜드소통 4.29% 상승, 브랜드확산 15.05% 상승, 브랜드시장 8.72% 하락, 브랜드공헌 3.08%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진태 한샘 대표는 지난 27일 "회사의 월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10% 이상 증가하거나 주가가 10만 5천 원에 도달할 때까지 최저임금만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김 대표는 지난달부터 최저임금을 적용한 월급 191만 원만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샘은 지난해 원자재 비용 상승과 아파트 거래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보다 26.9% 줄어든 68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보다 60.2% 감소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