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두산중공업), 기계 브랜드평판 1위···현대로템 2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03,875개 분석
[이넷뉴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2위 현대로템, 3위 휴림로봇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9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5월 22일부터 6월 22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03,875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121,449개와 비교하면 19.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휴림로봇, 현대건설기계, 두산밥캣, 현대두산인프라코어, 한신기계, 흥국, 태광, 에스에프에이, 광림, 유니슨, 현대엘리베이터, TYM, 우진, 에이프로젠 MED, 수산중공업, 디와이, 스맥, 로보스타, 우림피티에스, TPC, 레인보우로보틱스, 성광벤드, 대모, 서암기계공업, 조광ILI, 대동, 현대에버다임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대표 박지원·정연인·박상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048, 미디어지수 194,081, 소통지수 185,032, 커뮤니티지수 214,737, 시장지수 2,454,4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9,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68,932와 비교하면 5.18% 하락했다.
2위 현대로템(대표 이용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995, 미디어지수 223,547, 소통지수 333,712, 커뮤니티지수 269,063, 시장지수 516,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4,68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84,165과 비교하면 41.55% 상승했다.
3위 휴림로봇(대표 김봉관)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048, 미디어지수 230,575, 소통지수 227,880, 커뮤니티지수 246,338, 시장지수 140,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3,8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98,450과 비교하면 41.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두산에너빌리티(대표 박지원·정연인·박상현)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8.86% 하락, 브랜드이슈 9.18% 하락, 브랜드소통 23.54% 하락, 브랜드확산 26.07% 하락, 브랜드시장 16.3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두산에너비리티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됐다. 자회사로는 두산밥캣주식회사, 두산산업차량주식회사, 오성파워오엔엠주식회사가 있다.
UAE 원전 프로젝트, 신고리 3·4호기, 신울진 1·2호기 등 대규모 원전 프로젝트에서 핵심 기자재를 수주해 제작한 바 있다.
새 정부가 원전 생태계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두산에너빌리티 역시 주목받고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