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게임 6월 브랜드평판 '1위'···엔씨소프트·넷마블 상위권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 실시

2022-06-16     구하영 기자
크래프톤이 게임 상장기업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이넷뉴스] 크래프톤이 게임 브랜드평판 1위 자리에 올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5월 16일부터 6월 16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685,727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899,774개와 비교하면 9.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위메이드, 미스터블루, 컴투스, 위메이드맥스, 넥슨게임즈, 엠게임,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조이시티, 플레이위드, 웹젠, 썸에이지, 액션스퀘어, 넵튠, 룽투코리아, 미투온, 더블유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위메이드플레이, 베스파, 한빛소프트, 액토즈소프트, 미투젠, 모비릭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브랜드는 참여지수 435,112 소통지수 636,294 커뮤니티지수 809,642 사회공헌지수 30,598 시장지수 4,543,1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54,829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66,676과 비교하면 1.70%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471,297 소통지수 747,912 커뮤니티지수 1,095,430 사회공헌지수 119,283 시장지수 3,285,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9,40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64,047과 비교하면 6.62% 상승했다. ​

3위 넷마블 (대표 권영식·도기욱) 브랜드는 참여지수 414,499 소통지수 543,425 커뮤니티지수 1,160,037 사회공헌지수 117,700 시장지수 2,282,9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8,64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62,062와 비교하면 23.39%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7% 상승, 브랜드소통 17.62% 상승, 브랜드확산 19.27% 상승, 브랜드공헌 5.64% 하락, 브랜드시장 1.6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07년 3월 블루홀스튜디오로 출발한 게임 개발사 크래프톤은 2015년 4월 사명을 블루홀로 변경했으며, 2018년 통합 브랜드 크래프톤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자회사로는 PUBG 스튜디오, 블루홀 스튜디오, 라이징 윙스, 스트라이크 디스턴스 스튜디오, 드리모션, 언노운 월드 엔터테인먼트가 있다.

크래프톤은 지난 13일 버추얼 휴먼 '애나(ANA)'의 첫 번째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크래프톤은 이를 통해 본격적인 웹 3.0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