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생명과학서비스 6월 브랜드평판 1위···"노터스, 2위로 급등"
31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이넷뉴스] 씨젠이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해 이목이 쏠린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노터스 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5월 9일부터 6월 9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888,40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68,321개와 비교하면 17.7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노터스,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인트론바이오, 피씨엘, 랩지노믹스, 크리스탈지노믹스, 서흥, 바디텍메드, EDGC, 마크로젠, 켐온, 모비스, 대한과학, 바이오톡스텍,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디엑스앤브이엑스, 우정바이오, 디엔에이링크, 지더블유바이텍, 퀀타매트릭스, 엔젠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소마젠, 파나진, 프리시젼바이오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988,085, 미디어지수 846,269, 소통지수 726,083, 커뮤니티지수 726,857, 시장지수 5,267,514, 사회공헌지수 254,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09,33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102,842와 비교하면 24.03% 상승했다.
2위 노터스(대표 김도형·문정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1,910, 미디어지수 1,777,739, 소통지수 2,284,561, 커뮤니티지수 1,767,792, 시장지수 521,896, 사회공헌지수 58,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42,17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98,073과 비교하면 775.90% 상승했다.
3위 휴마시스(대표 차정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873,180, 미디어지수 697,357, 소통지수 563,183, 커뮤니티지수 532,783, 시장지수 1,111,814, 사회공헌지수 49,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7,71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50,108과 비교하면 4.8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5.77% 상승, 브랜드 이슈 34.05% 상승, 브랜드 소통 46.26% 상승, 브랜드 확산 32.00% 상승, 브랜드 시장 2.85% 상승, 브랜드 공헌 0.4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00년 9월 설립된 씨젠은 시약, 의료용품 등을 제조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키트를 개발해 주목받았다.
지난달 25일 씨젠은 코로나19 ▲무증상자 등의 조기 검사를 통한 감염 확산 억제 ▲호흡기바이러스 동시 진단 ▲PCR 검사 비용부담 완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PCR 생활검사 캠페인'에 나선 바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