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탄소중립 동참···‘수소산업’ 적극 추진
인천광역시, 지자체 내 현대차, SK, GS 등 기업과 시너지 효과 기대 울산, 강원, 충남, 충북은 수소 분야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넷뉴스] 수소경제가 에너지 전환을 견인하는 원동력이자 미래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지자체들이 수소 산업 선도도시로서의 도약을 선언하고, 정부 정책 및 관련 기업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 지자체 너도나도 수소경제 주목···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도모
기후위기는 전 세계가 극복해야 할 과제로, 각국은 저마다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수소 산업이 미래를 주도할 사업으로 주목되며,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움직임이 거세다. 탄소중립이 전세계적 실천과제로 떠오르며 정부는 이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참여와 실천 없이는 이룰 수 없는 과제로, 지방자치단체들도 수소경제에 주목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적극 동참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월 7일 수소 선도국가 비전선포식을 통해 2050년까지 수소 사용량을 100% 청정 수소로 2,700만 톤까지 확대하고 그린·블루 수소 확대 및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 등을 발표했다.
수소경제 연구개발(R&D) 예산은 올해 2,400억 원으로 2019년 855억 원과 비교해 3배 가량 증가했다. 이와 더불어 수소 산업에 뛰어든 민간기업들도 수소 생산분야 11조 원, 저장·유통 분야에 8조 원, 수소 활용 분야에 23조 원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2030년까지 43+α조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정부와 기업들의 집중투자와 기술개발이 이뤄지는 가운데, 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을 도모하기 위해서 수소 사업을 지자체 내로 유치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수소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과 시너지를 내고 있는 지자체들은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기술 및 자산과 연계해 수소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 자체 역량을 활용하는가 하면, 정부의 강력한 수소경제 기조 속에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통해 탄소중립 신사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 지자체 내 기업과 연계해 수소 산업 선도도시 발전 도모하는 인천
수소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현대차, SK그룹, GS에너지 등의 기업들의 인프라가 위치해 있는 인천광역시는 이들 기업들과의 적극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선도도시 도약을 목표하고 있다.
지난 3월 인천광역시는 인천 서구, 현대자동차, SK E&S와 ‘수소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지난 27일에는 GS에너지와 ‘청정수소 벨류체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며, 수소자동차 전환과 인프라 구축 등 재정적, 행정적 지원에 나서는 한편, 향후 인천형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전략을 수립해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과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 등 인천형 수소 산업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청정수소 공급체계와 청정수소 기반 분산형 전원체계를 구축하고 인천지역 산학연과 수소연구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시는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설치와 집단 에너지 사업의 친환경 열원 활용 확대, ESG 기반 친환경 연계사업 추진으로 ‘환경특별시 인천’의 가치를 높일 방침이다.
◇ 수소 산업 규제자유특구 제도로 신사업 추진하는 울산, 강원, 충남, 충북
울산광역시,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등 4개 지자체는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활용해 수소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2019년부터 시행된 ‘규제자유특구’는 국가균형발전, 지역혁신성장, 기업 신사업 촉진 등을 위해 규제 없는 특정구역을 한시적으로 지정하는 제도다.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울산은 수소연료전지 실내 물류운반기계 상용화, 수소연료전지 선박 상용화, 고효율 수소공급 시스템 확충 등 3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 차로 국한되던 수소그린모빌리티를 지게차, 선박 등으로 확대하고, 550리터(L) 수소 튜브트레일러를 실증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수소배관인 울산테크노산단 연구실증용 수소배관을 통해 수소공급배관망 확충 및 수소충전소 안전기준 마련 등의 사업도 진행 중이다.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강원도는 액화수소 벨류체인 사업 전반을 최초로 실증하고 있다. 강원도는 액화수소 생산저장 제품 상용화, 액화수소 충전소 상용화, 수소모빌리티 상용화 등 3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강릉, 동해, 삼척, 평창 일원의 25만 1,045제곱미터(m2) 부지에서 액화수소 대량 이송을 위한 경제성 확보를 도모하고 있으며, 액화수소 저장용기 등의 제작·표준안을 마련하고 있다.
충청남도는 ‘수소 에너지전환 규제 자유특구로 지정돼 가정·건물용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수소 충전시스템, 수소드론 장거리 비행 등의 사업을 실증하고 있다. 생활 속 수소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천안, 보령, 논산, 당진, 공주, 홍성, 태안 등 7개 시군에서 수소연료전지와 수소모빌리티 관련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린수소산업 규제 자유특구’로 지정된 충청북도는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 생산·활용,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활용 등의 사업을 실증하고 있다. 도시가스사업법으로 인해 제약이 있는 바이오 가스 시장 활성화와 함께 탄소포집·저장·활용 기술(CCUS)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 정부·기업·지자체 "수소가 미래다" 한목소리
이 밖에도 전라남도, 평택시 등도 지자체 특성에 맞는 수소 산업을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 8월 발족한 수소산업 육성 테스크포스(TF)팀을 통해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 기업 유치, 정책 지원 등을 통해 수소산업 육성 및 소비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런가 하면, 평택시는 평택항을 중심으로,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 복합지구’를 구축할 방침이다.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각 정부기관과 지자체들은 여러 수소 사업을 지원 중이다. 기업들도 수소 시장에서 속도감 있게 활동하는 모습이다.
전국 각 도시를 중심으로 지역생태계가 구축되고 있고 SK와 한화, 현대, 효성, 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은 2030년까지 43조 원을 투입해 수소경제를 선점하고 수소 생태계의 한 축을 차지하기 위해 앞다퉈 나서고 있다.
정부는 수소 산업이 신경제발전 축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기업, 지자체가 원활한 협력을 이뤄낼 경우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업계 전문가는 “정부의 수소 생태계 목표 설정에 따른 실질적인 추진력이 뒷받침되고, 지자체의 관련 사업 추진, 대기업의 수소시장 경쟁 삼박자가 맞아떨어진다면 수소 경제 활성화는 실현은 순탄해 보인다”며 수소경제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이넷뉴스=김그내 기자] snowcat74@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