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위기는 곧 기회다···탄소중립은 기업의 사명

탄소중립으로 가는 핵심 키워드 ‘ICT 융합’ 스마트공장∙스마트그리드에 정부지원 활짝

2021-10-15     박민호 기자
탄소중립을 앞당겨야 한다. (사진=언스플래쉬(unsplash))

[이넷뉴스] 탄소중립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순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다.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최대한 줄여 이산화탄소 농도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다. 탄소배출 제로제가 좀 더 극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많은 산업기지가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기업이 탄소 중립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탄소배출권'제도를 꼽을 수 있다. 특정 기업이 일정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설정한 것이다. 기업은 탄소배출권을 획득한 후에만 그 수준 이하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다. 배출량에 따라 큰 봉투를 살 것인지 작은 봉투를 살 것인지 결정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탄소배출권을 비교하면 이해가 쉽다.

기업이 탄소배출권보다 훨씬 적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데 성공하면 탄소배출권이 많이 필요한 기업에 추가 권리를 돈으로 팔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탄소배출권 시장가격이 형성된다. 탄소배출권 자체를 사고팔아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이 생긴 셈이다. 결국 기업이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밖에 없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산업이 에너지 사용이 필수적인 제조업임을 부인할 수 없다. 제조업 비중이 높은 한국은 어떻게 보면 탄소중립성 추세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나라로 꼽힐 수 있지만 실제로는 탄소중립성을 가장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나라로 꼽힌다. 세계적인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갖췄기 때문이다.

세계 어느 나라도 화석연료로 에너지를 얻은 산업구조를 한순간에 바꿀 수는 없다. 다만 화석연료에서 얻은 에너지를 친환경·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것 역시 다소 먼 미래 얘기다. 이 두 격차를 좁힐 수 있는 방안이 바로 ICT 융합이다. 에너지 효율을 높여 화석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거나 산업 전반을 디지털로 전환해 에너지 사용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스마트팩토리다. ICT를 통해 제조 공정을 최적화함으로써 에너지와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다. 스마트공장에서도 탄소중립 정책의 핵심 축이 정부다. 최근에는 24개 제조 중소기업을 선정해 탄소감축에 특화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저탄소 혁신 공정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에너지 진단 및 설계 컨설팅, ICT 기반 탄소 감축 프로세스 혁신, 고효율 설비 개인 등 3가지 필수 탄소중립 패키지가 원스톱으로 특별 지원된다. 내년부터는 지원산업을 현행 일부 업종에서 뿌리산업 전체로 확대하고, 관련 사업 예산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에너지 관리 효율을 극대화한 스마트 그리드도 빼놓을 수 없다.

전력 수요관리와 소비패턴 분석에 지능형 계량기술(AMI)을 활용하는 스마트 그리드는 보다 유연한 에너지 생산과 소비를 촉진하고 최종 탄소배출을 제로에 가깝게 하는 탄소중립성의 핵심 기조에 잘 맞는 기술로 평가받는다.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그린뉴딜 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아파트 500만가구에 AMI를 구축하기 위한 '가정용 스마트 파워 플랫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의 주범으로 꼽히는 자동차도 ICT 융합을 통해 친환경 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IEA는 2050년 탄소중립이 실현되려면 향후 10년간 기업의 수소 사용량, 시민들의 전기차 구매 대수, 청정에너지 투자액에서 급격한 성장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자료=IEA)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은 다양한 교통시설 및 자동차와 통신기술을 결합해 원활한 교통흐름을 만들어내면 차량이 장시간 도로에 머물면서 늘어나는 매연량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최근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이 본격화됨에 따라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최근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을 수립하고 도로·철도·항공·해상 등 교통 분야별 지능형 교통체계 개발과 보급 전략을 수립했다.

◆ 왜 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하나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받은 만큼의 에너지를 우주로 방출한다. 이때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온실가스가 빠져나가는 에너지를 가두는 효과가 있다. 담요를 덮듯 지구의 온도가 점차 상승하는데 이를 온실효과라고 한다. 온실가스의 역할을 하는 여러 가스가 있다. 온실가스가 대기 중으로 배출된 후 일정 기간 발생하는 상대적 온난화 효과가 있는 '지구 온난화 지수(GWP)'가 있는데, 이산화탄소가 1GWP라는 점을 기준으로 6불화황은 최대 2만3500GWP까지 분포한다.

한마디로 온실효과의 가장 치명적인 가스는 유플루오린화물인데 왜 이산화탄소가 온실효과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금액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대기권에 머물러도 100~300년이면 전체 온실효과의 65%를 차지한다. 이산화탄소는 동식물 호흡, 유기적 부패, 화산활동 등 자연환경에서도 배출되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범이 아닐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다만 유엔 산하 정부간기후변화협의회 제5차 보고서는 1950년 이후 지구온난화가 화석연료 사용 등 인간의 활동(확률 95% 이상)에 의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 내렸다. 에너지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화석연료의 연소는 이산화탄소 농도를 꾸준히 증가시켰고, 이는 이상기후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했다.

온실 효과는 물 부족과 가뭄을 촉진하여 식량 부족을 초래한다. 바다는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흡수하고 산성화하며 해양 생태계가 붕괴되고 해수면이 상승해 해안도시와 농경지가 물에 잠기게 된다.

결국 이산화탄소 감소가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가 됐다. IPCC는 지구 기온 상승 목표를 현행 2도로 유지할 경우 해수면이 10㎝가량 상승해 도서지역 인구 1,000만 명이 잠길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탄소중립이 전 세계 뉴노멀로 자리 잡고 있다. (사진=언스플래쉬(unsplash))

[이넷뉴스=박민호 기자] dducksoi22@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