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포스, 한강버스 전기선박 “왜곡 보도” 관련 입장문 발표

2025-11-21     강현서 기자

[이넷뉴스] 서울시 한강버스 노선에 투입된 전기선박의 추진시스템을 공급한 드라이브포스는 2025년 11월 18일자 일부 온라인 매체 기사 「한강버스, 전기선박 ‘방전·고장’ 문제로 운항 제대로 못 한다」가 중요한 사실관계를 왜곡했다고 판단하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해당 기사는 전기선박이 상시 방전·소프트웨어 고장 상태여서 정상 운항이 어렵고 일부 선박은 ‘개점휴업’ 상태에 가깝다고 표현했다는 것. 그러나 이는 한강버스의 실제 운항 자료와 기술·운영 데이터와 명백하게 다르며, 전기선박 운영사·제조사뿐 아니라 친환경 선박 산업 전반의 신뢰도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드라이브포스의 입장이다.

다음은 '드라이브포스'의 입장 전문.

1. “전기선박은 방전·소프트웨어 고장으로 정상 운항이 어렵다”는 주장에 대하여

한강버스의 공식 운항 내역에 따르면 전기선박 109·110·111·112호는 인도 이후 시범 운항을 거쳐 2025년 11월 1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고, 이후 방전 또는 소프트웨어 고장으로 운항이 중단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고 밝혔다. 해당 주장은 운항 데이터와 직접적으로 배치된다.

2. “전기선박은 방전으로 하루 왕복 2회만 가능하다”는 주장에 대하여

현재 한강버스는 편도 기준 하루 16항차를 운행하고 있으며, 이 구조에서는 동일 선박이 하루 2회 이상 왕복할 필요가 없는 시스템이다. 즉 “2회밖에 못 한다”가 아니라 “현 운항 구조상 2회 이상 왕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사실이다.

3. “4척 중 2척은 소프트웨어 고장으로 개점휴업 상태”라는 주장에 대하여

전기선박 4척 모두 정상 운항 가능한 상태이며, 문제로 지목된 두 척 또한 소프트웨어 고장으로 멈춘 적이 없다. 전기선박 2척이 소프트웨어 고장으로 사실상 가동 불능 상태인 것처럼 묘사한 표현은 객관적 사실과 달라 드라이브포스의 기술력·신뢰도에 중대한 오해를 초래할 수 있다.

4. “3척만 운항 중이며 나머지 5척은 사고·정비로 운항 불가”라는 주장에 대하여

실제 상황은 현재 마곡–여의도 구간의 수송력만으로도 3척으로 충분해 해당 선박만 운항 중인 것이다. 전기선박 110·112호는 잠실–여의도 구간 운항이 중단되면서 예비선으로 전환된 상태로, 사고나 고장 때문이 아니다. 이는 예비선 운영 구조와 노선 정책을 반영하지 않은 왜곡된 서술이다.

5. “결함을 해결하지 못한 채 운항을 강행했다”는 주장에 대하여

전기선박은 인도 이후 충분한 시범 운항과 각종 안전·운항 테스트를 거쳤고, 이를 통과한 후 2025.11.01.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그리고 정식 운항 이후 현재까지, 전기선박 자체 결함으로 인한 운항 중단 사례는 보고된 바 없다. 때문에 해당 주장은 서울시·한강버스·제조사가 시민 안전을 경시한다는 이미지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왜곡 보도라는 입장이다.

드라이브포스 관계자는 “만약 이해관계자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해 영업·평판에 피해를 초래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이는 단순한 오보를 넘어 업무방해·명예훼손·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드라이브포스는 이미 팩트체크 자료를 해당 매체에 전달하고 정정보도를 요청한 상태로, 왜곡 보도로 인해 실질적 피해가 발생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언론중재위원회 조정 신청,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형사상 명예훼손 고소 검토, 익명 제보자 및 관련 이해관계자에 대한 법적 조치 등의 절차를 검토·진행할 예정이다.

드라이브포스는 “당사와 한강버스는 시민 안전과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이라는 공공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 전기선박은 아직 대중에게 낯선 기술이지만, 국내 친환경 선박 산업을 이끌 중요한 인프라이며, 한강버스 프로젝트는 그 상징적 출발점”이라며 “당사는 필요한 모든 데이터와 자료를 토대로, 사실에 기반한 정정·후속 보도가 조속히 이뤄지기를 요구하며, 향후 유사한 왜곡 보도의 재발을 막기 위해, 언론사, 익명 제보자에 대해 법률이 허용하는 모든 민·형사상 대응 수단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전했다.

 

강현서 기자(kang@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