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1월 1위···현대로템·레인보우로보틱스 뒤쫓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399,553개 분석

2025-11-19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현대로템 3위 레인보우로보틱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0월 19일부터 2025년 11월 19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399,5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830,444개와 비교하면 12.4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밥캣, 현대엘리베이터, 휴림로봇, HD현대인프라코어, HD현대건설기계, 로보스타, 태광, 대동, 우진, 에스에프에이, 성광벤드, SNT에너지, 하이록코리아, 스맥, 화천기계, 한신기계, 디와이, 엔케이, TYM, 현대에버다임, 대창솔루션, 수산세보틱스, 우림피티에스, 대동기어, KZ정밀, 진성티이씨, 이엠코리아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3,700 미디어지수 1,467,929 소통지수 1,422,712 커뮤니티지수 1,545,657 시장지수 14,607,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37,60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849,210과 비교해보면 38.98% 상승했다.

2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186 미디어지수 338,647 소통지수 565,743 커뮤니티지수 379,758 시장지수 5,951,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10,54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321,529와 비교해보면 9.75% 하락했다.

3위,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122 미디어지수 266,934 소통지수 341,768 커뮤니티지수 254,018 시장지수 1,583,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66,13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69,216과 비교해보면 10.21% 하락했다.

4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82 미디어지수 50,371 소통지수 134,361 커뮤니티지수 425,724 시장지수 1,494,3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7,06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97,165와 비교해보면 25.33% 상승했다.

5위, 현대엘리베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0,929 미디어지수 65,689 소통지수 156,204 커뮤니티지수 382,707 시장지수 746,2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1,82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82,477과 비교해보면 0.0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69% 상승, 브랜드이슈 7.13% 상승, 브랜드소통 8.06% 하락, 브랜드확산 7.23% 하락, 브랜드시장 28.5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구하영 기자(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