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삼성중공업, LNG 브랜드평판 1위···SK·한국전력 뒤이어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252,593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2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7일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삼성중공업 2위 SK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1월 27일부터 2023년 12월 27일까지의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252,5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937,087개와 비교하면 10.0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중공업, SK, 한국전력, 포스코홀딩스, 한국가스공사,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인프라코어, 팬오션, GS, 현대미포조선, 대한해운, HSD엔진, 한국카본, 지역난방공사, 삼천리, SK오션플랜트, HJ중공업, 동성화인텍, 비에이치아이, 대창솔루션, 케일럼, 엔케이 순이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2,470 미디어지수 1,416,957 소통지수 1,643,849 커뮤니티지수 1,434,933 시장지수 470,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8,54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558,456과 비교해보면 11.70% 상승했다.
2위, SK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786 미디어지수 1,201,895 소통지수 1,436,263 커뮤니티지수 1,436,543 시장지수 838,4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06,9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24,023과 비교해보면 14.77%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835,125 미디어지수 1,055,510 소통지수 1,053,117 커뮤니티지수 1,278,596 시장지수 828,0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0,4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706,191과 비교해보면 36.27% 상승했다.
4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31,124 미디어지수 474,219 소통지수 427,820 커뮤니티지수 487,725 시장지수 2,628,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9,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403,959와 비교해보면 1.04% 상승했다.
5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029 미디어지수 868,595 소통지수 489,921 커뮤니티지수 1,207,647 시장지수 157,9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8,0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11,725와 비교해보면 0.7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최성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1.67% 상승, 브랜드이슈 7.61% 상승, 브랜드소통 15.32% 상승, 브랜드확산 9.30% 상승, 브랜드시장 7.2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