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12월 브랜드평판 1위···이노션·SM C&C 뒤쫓아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31,290개 분석

2023-12-1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SM C&C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1월 18부터 2023년 12월 18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31,2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13,438개와 비교하면 3.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나스미디어, 오리콤, 엔비티, 엔피, 인크로스, 모비데이즈, 이엠넷, 와이즈버즈, 플레이디 순이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63,324 소통지수 140,566 커뮤니티지수 269,216 사회공헌지수 32,182 시장지수 844,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9,4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27,269와 비교해보면 1.67% 상승했다.​

2위, 이노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57 소통지수 64,417 커뮤니티지수 85,915 사회공헌지수 13,616 시장지수 154,7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5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0,251과 비교해보면 29.53% 하락했다.​

3위, SM C&C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17 소통지수 100,190 커뮤니티지수 53,381 사회공헌지수 23,790 시장지수 62,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7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1,379와 비교해보면 3.87% 하락했다.​

4위, 나스미디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62 소통지수 33,447 커뮤니티지수 75,275 사회공헌지수 5,855 시장지수 86,3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28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2,717과 비교해보면 21.11% 상승했다.​

​5위, 오리콤 브랜드는 참여지수 42,725 소통지수 76,640 커뮤니티지수 36,217 사회공헌지수 4,892 시장지수 55,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20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4,211과 비교해보면 31.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2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6.62% 상승, 브랜드소통 8.69% 상승, 브랜드확산 19.79% 상승, 브랜드공헌 25.14% 상승, 브랜드시장 7.5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4일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4개, 금상 3개, 은상 3개, 동상 4개 등 총 14개의 본상을 수상하며 올해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알바몬의 '알박아·알바여' 캠페인이 'TV영상 시리즈'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캠페인은 농촌 마을을 배경으로 시골 할머니들이 '알바 가'와 '알바여'를 '알박아',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들으며 벌어지는 해프닝을 코믹하게 그려냈다.

코오롱몰의 '너, 보는 눈 있잖아?' 캠페인은 'TV영상 단편'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캠페인은 MC와 영화배우로 활약 중인 개그우먼 김신영이 등장하고 가수 윤미래가 내레이션으로 참여했다. 캠페인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 '보통의 패션 유저(이용자)' 곁에 늘 함께하고 응원하는 '러닝메이트'가 코오롱몰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디아블로 IV(Diablo IV) '헬스테이션(Hell Station)' 캠페인은 프로모션 부문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캠페인은 출시를 앞둔 디아블로 IV의 특유의 어둡고 공포스러운 경험을 현실 속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의 '#세이브버즈(#SaveBirds)' 캠페인은 OOH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캠페인은 유리벽에 로고 모양으로 특별 제작한 조류 충돌 방지 점자 스티커를 부착했다. 조류 충돌을 직접적으로 예방하는 동시에 점자 스티커가 부착된 유리벽을 미디어로 활용해 조류 충돌 문제의 심각성을 알렸다.

금상 수상작에는 나홍진 감독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S23 울트라'로 찍은 단편영화 '페이스(Faith)' 캠페인(크래프트 부문)과 1980~1990년대 실제 일반인들의 사진과 영상을 통해 당시 부모 세대의 '치열한 육아' 모습을 담아낸 정관장의 '엄마 아빠의 갓생' 캠페인(TV영상 단편 부문)이 선정됐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